오랜만에 글을 쓰는것 같다. 작년까지는 부지런히 리뷰를 썼고(잘 쓰지는 못했지만...), 책 읽고나서 리뷰는 바로 썼는데 개인적인 사정으로 몇달 안쓰다 보니 다시 리뷰를 쓰는게 쉽지 않았다. 그리고 읽은 책도 몇권 없었던 이유도 있고, 리뷰 쓸 시간에 책이라도 한권 더 읽자는 생각도 있었고...


그래서 오랜만에 최근(?)에 산 책탑도 소개하고 몇권 읽은 책들을 간단하게 리뷰하는 글을 써본다. 이 책탑보다 더 사긴 했지만 일단 없는 책들은 생략하고...


1. <청춘>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다자이 오사무 (읽은책)

<라쇼몬>과 <인간실격>만 있는건 아니다. 두 사람이 왜 일본문학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는지 잘 느낄수 있게 해준 작품집이었다. 청춘하면 좀 밝은 느낌이 드는 단어인데, <청춘>에 수록된 작품들은 다 어둡다. 작품들이 모두 젊은시절의 고뇌를 잘 묘사하고 있는데, 수록된 작품들이 모두 좋았다. 특히 다자이 오사무의 작품들이 좋았다. 예전에 대부분 읽었던 작품들이지만 이렇게 모아놓으니 더 좋았다.


2. <낯선 여인의 키스> 안톤 체호프 (읽은책)

믿고 구매하는 녹색광선 출판사의 최근 출판작. 이 책에 수록된 단편 역시 대부분 이미 읽었던 작품들이었지만, 이렇게 엄선해서 모아놓으니 더 좋았다. 단편의 황제는 역시 체호프라고 생각한다.


3. <폭풍의 계절> 페르난다 멜쵸르 (읽은책)

21세기의 위대한 소설 Top100 인가에 언급되어 있길래 구매를 해서 읽었는데, 아 이건 내 취향이 아니었다. 멕시코 소설인데, 너무 쎄고 음침해서 읽는 내내 힘들었다. 저런 곳에서 사람이 살 수 있다는게 참 신기했다. 인간의 삶이라기 보다는 동물의 삶이라는 느낌? 색다른 경험이었지만 두번은 하고싶지 않다.


4. <쓰게 될 것> 최진영 (읽은책)

최진영 작가님의 사인본이 가지고 싶어서 나오자마자 구매해서 바로 읽었다. 역시 믿고 읽는 최진영 작가님. 한강 작가님 다음으로 노벨문학상 대상이 나온다면 아마 최진영 작가님이 아닐까 싶다.


5. <소금 조각> 실비 제르맹 (읽은책)

실비 제르맹의 <숨겨진 삶>은 인상적으로 읽었는데, 이 책은 아니었다. 문장들이 인상적이긴 한데, 전체적은 내용은 응? 이랬다. 뭔가 일부러 더 어렵게 꼬아서 쓴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6. <여덟 밤> 안드레 에치먼 (읽은책)

안드레 에치먼은 좋아하는 작가이긴 한데 이 책은 아니었다. 사랑의 밀당을 섬세하게 그리고 있긴 하다. 읽으면서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가 생각났었다. 의식의 너무 깊은 흐름... 하지만 극상류층의 이야기인데다가, 제멋대로인 여주인공 클라라, 그리고 클라라와 사랑에 빠지는 주인공 둘다 공감하기 힘들었다. 저런식으로 사람이 사랑을 할 수 있나 싶었다. 가난한 시민(?)인 나에게는 너무나 비현실적인 이야기였다.


7. <엎드리는 개> 프랑수아즈 사강 (읽은책)

읽을때는 재미있게 읽었었는데, 지금은 어떤 내용인지 잘 기억이 나지 않지만, 읽고나서 사강의 자전적인 이야기 또는 노년(?)의 사강이 원하는 사랑이 이런 모습일까 라는 생각을 했었다.


8. <시간이 있었으면 좋겠다> 김신지

시간이 있었으면 좋을것 같아서 구매한 책. 제목이 너무 마음에 들었다. 읽고나면 퇴사할거 같아서 아직 안읽고있다. 표지만 구경하는중. 표지만 봐도 기분이 좋아진다.


9. <사해 부근에서> 엔도 슈사쿠(읽은책)

엔도 슈사쿠는 못참지. 너무 종교적인 책일거 같아서 그동안 안읽었다가 슈사쿠 특유의 문장이 그리워서 구매했다. 슈사쿠가 생각한 예수의 모습이 잘 그려져 있다. 기적을 행하는 것 보다는 위로하는 것이 더 신에 가까운 모습이 아닐까란 생각을 해봤다.


10. <아침 그리고 저녁> 욘 포세

욘 포세의 <샤이닝>이 너무 좋았어서 두번 읽었었는데, <아침 그리고 저녁>도 좋다고 하니 읽어보려고 구매 했다. 아침 다음에는 점심 이지만 바로 건너뛰고 저녁이라니... 그러보니 노벨문학상 작가네


11. <나를 보내지마> 가즈오 이시구로

최근에 리커버판을 모으고 있다. 그동안 읽었던 작품중 좋았던 작품이 리커버로 나오면 다시 구매해서 소장하고 재독하려고 한다. 가즈오 이시구로의 작품중 <나를 보내지마>를 제일 좋아한다. 그러보니 노벨문학상 작가네 2


12. <일인칭 단수> 무라카미 하루키(읽은책)

이건 리커버라기 보다는 동네서점 에디션인데, 모으고 싶어서 구매했다. 다시 읽었는데도 여전히 좋았다.


13.14. <해변의 카프카> 무라카미 하루키

이건 리커버판. 개인적으로 24년 노벨문학상으로 하루키를 응원했지만... 한강 작가님이 타셨으니 괜찮다, 괜찮다. 하루키의 작품중 <해변의 카프카>를 가장 좋아한다.


15. <이처럼 작지만 확실한 행복> 무라카미 하루키

또 하루키다. 하루키 소설은 다 읽었지만 에세이는 안읽은게 있는데, 이 책도 그중 하나였다. 이전 버젼의 이 책 표지가 영 별로여서 안읽었는데 (고양이랑 함께 찍은 패션테러리스트 하루키...) 이번에 개정판이 나와서 구매했다.


16. <이아생트의 정원> 앙리 보스코

좋다는 리뷰를 보고 구매했다. 작가도 내용도 아무것도 모른다.


17. <마그누스> 실비 제르맹

실비 제르맹 작품중에 이 작품이 가장 좋다고 해서 구매했는데, <소금 기둥>이 별로였어서 손이 안갈거 같다. <호박색 밤>도 있는데...


18. <사랑과 결함> 예소연

‘사랑‘과 ‘결함‘이라는 단어에 끌려 구매했다. 오늘 읽으려고 준비중이다. 이 책부터는 리뷰를 써야겠다.


19. <나는 세계와 맞지 않지만> 진은영
20. <오직, 그림> 박영택

마음산책 북클럽에 가입중인데, 마음산책에서 보내준 책. 소설만 읽을수는 없으니 가끔 이런 산문도 읽어줘야 한다. 출판사에서 선별해서 보내준 책이니 좋겠지?




쓰다보니 글이 많이 길어졌는데 내용은 별로없다. 얼마 안남은 24년 동안 부지런히 읽고 리뷰를 남겨야 겠다. 이제 책읽으러 가야겠다.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3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24-10-20 12:2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다음 달 문학 읽기 모임 선정 도서를 실비 제르맹의 첫 번째 소설 <밤의 책>으로 골라봤는데, 다른 독자 리뷰를 보니 책이 어렵게 읽었다는 의견이 많았어요. 실비 제르맹이 쓴 다른 소설도 볼려고 하는데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은 아닌 것 같아요. ^^;;

새파랑 2024-10-20 13:42   좋아요 1 | URL
cyrus님이라면 쉽게 읽으실거 같아요~!! 근데 저만 어렵게 읽은건 아닌가 보네요 ㅋ 요새는 어려운책 읽으면 머리가 아픕니다....

blanca 2024-10-20 14:0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 바로 <청춘> 담아요. 저도 하루키를 응원했지만 한강 작가가 타서 더 좋았어요. 하루키도 이제 단편집이나 나이드는 것에 대한 에세이집 신간 한 권 정도 더 내줬으면 좋겠어요. 저도 리뷰 안 쓰기 시작하니까 다 안 쓰게 되어버리더라고요. 이렇게 요약해서 알려주시니 큰 도움 됩니다.

새파랑 2024-10-20 16:09   좋아요 0 | URL
blanca님도 하루키를 응원하셨군요~!! 솔직히 하루키가 탈거 같지는 않았지만 투표는 했었습니다 ㅋㅋ
하루키의 신작이 더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매일 신작 나왔나 검색중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영광입니다~!!!

청아 2024-10-20 16:1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쎄고 음침한 것도 나름 좋아하는 저이지만 <폭풍의 계절>은 몇 페이지 훑어보고 흠칫 과부하?가 와서 놀랄 정도였어요ㅋ 그래도 언젠가 꼭 읽어야지 하는 작품. 역시나 남들이 좋다해도 결론은 직접 읽어봐야 알 수 있는 듯 합니다. ^^

새파랑 2024-10-20 17:08   좋아요 1 | URL
라틴문학 특유의 오묘함이 느껴집니다~! 너무 하층민의 신랄한 이야기여서 그런지 오히혀 비현실적으로 느껴졌어요. 살인, 마약, 동성애, 마녀? ㅋ 읽는 재미는 있습니다~!!

거리의화가 2024-10-20 17:0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새파랑 님의 색깔이 가득한 문학 책탑이 참 좋습니다. 한국 작가 책도 몇 권 포함되어 있는 것이 눈에 띄네요. 저는 한강 작가님은 거리가 좀 있었고 최진영 작가님이 나이대가 비슷해서인지 작품 세계가 궁금했는데 발 한 번 담궈보고 싶어집니다.
다시 서재에 돌아오셔서 참 좋네요. 날이 제법 서늘해졌습니다. 건강 잘 챙기셔요!^^

새파랑 2024-10-20 17:11   좋아요 1 | URL
몇달전에 지인이랑 이야기하면서 내가 좋아하는 한국작가는 한강작가랑 최진영작가야~ 이랬었는데 어느날 한강작가님이 딱 노벨상을 수상하시더라구요 ~!!

화가님도 건강 잘 챙기세요~!!

페넬로페 2024-10-20 21:4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와, 역시 새파랑님 이십니다.
책탑의 양이 어마무시하고~~
그걸 다 읽어 내시니 더 대단하고요.
읽은 책 몇 권이 있어 반갑고
읽고 싶은 책이 많아 좋습니다.

새파랑 2024-10-21 09:21   좋아요 1 | URL
책둘곳이 없지만 그냥 생각없이 구매중입니다 ㅋ 역시 페넬로페님은 읽으신게 많군요~!!!
이놈의 책욕심을 줄여야 하는데...

햇살과함께 2024-10-21 09:1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책탑 천장 뚫겠습니다~!!
변함없는 하루키 사랑이네요.
다시 리뷰 써주세요.

새파랑 2024-10-21 09:22   좋아요 1 | URL
하루키 도스토예프스키 소세키 키 돌림 마니아 입니다~!!!

잠자냥 2024-10-21 10:0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술파랑!
˝얻둡다˝는 너무 어두운 걸 표현하는 신조어인가요? ㅋㅋㅋㅋ
류노스케 작품이 대체로 얻둡긴하죠.
서재 복귀 환영하고요. 많이 읽고 많이 쓰는 계절이 되길 기원합니다~!!

새파랑 2024-10-21 10:25   좋아요 1 | URL
(몰래 수정함...) 잠자냥님 처럼 잘하고 싶습니다~!! 읽기도 쓰기도 음주도~!!!

자목련 2024-10-21 14: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는 책이 많이 보여 반가운 책탑입니다. 읽고 싶은 책도 보이고요!
복귀하셨으니 천천히 리뷰도 올려주세요^^

독서괭 2024-10-21 18: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랜만인 만큼 더 어마어마한 책탑으로 돌아오셨군요 새파랑님!! ㅋㅋ <시간이 있었으면 좋겠다> 를 가장 유심히 바라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