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로서기
엘레나 페란테 지음, 김희정 옮김 / 지혜정원 / 2011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N22100

˝4월 어느 날 오후, 점심을 먹고 나서 남편은 내게 헤어지자고 했다.˝


어느날 잘 살고 있는 줄 알았던 남편이 이유도 말해주지 않고 집을 나간다. 몇년 전에도 이런 일이있긴 했지만, 그때는 다시 돌아왔다. 하지만 이번은 확실히 달랐다. 완전히 떠나버린 것이다. 버림받은 그녀 ˝올가˝는 무척 괴로워하고 주변사람들에게 화풀이를 한다. 내가 무슨 잘못을 했던걸까? 내가 그렇게 매력이 없는 걸까?

[그는 나에게 자신을 이해하지 못하는 비이성적인 여자라고 말했다. 정말이지 나는 한 번도 그를 이해한 적이 없었다. 오직 그의 인내심, 혹은 아마도 그의 무심함이 이렇게 오랫동안 우리를 함께하게 했을뿐이다. 하지만 이제 끝났다.] P.20.



그녀는 도대체 왜 남편이 자신을 떠나려고 하는지, 어떤 여자랑 바람이 낫는지 궁금해 한다. 주위 사람에게 물어보지만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다. 뭔가를 숨기고 있는 걸 느낀다. 그녀는 이제 주변사람들을 믿을 수 없게 된다. 그들에게 화푸이를 하고 온갖 히스테리를 부린다.

[‘사랑을 잃은 여자들은 눈빛이 흐려지고, 사랑을 잃은 여자들은 삶의 의욕을 잃는다.‘] P.58



그녀는 완전히 미쳐버린다. 자식들과 애완견은 방치하고, 생활은 엉망이 되며, 우울증은 극에 달하고 다소 편집증적인 성향마져 드러낸다. 자신이 뭘 하고 있는건지 알수 없게 된다. 마음속에서는 그에 대한 분노와 그가 돌아왔으면 하는 상반된 감정이 공존한다. 그녀는 오랜세월 함께 살았던 남편에 대해 과연 알고 있었던게 있었을까? 숨쉬는 것 빼고는 모두 거짓으로 느껴진다.

[그가 아닌 다른 누군가와도 사랑할 수 있었을 것이다. 사랑이란 결국 한 육체에 어떠한 의미들을 부여하는 것일 테니까. 두 사람이 함께하는 긴 여정에서, 당신은 그가 인생에 기쁨을 안겨줄 유일한 남자라 여기고 온갖 정성을 기울인다. 하지만 그는 허깨비일 뿐이다. 당신은 그가 정말로 누구인지 모르며 그 역시 자신을 알지 못한다. 우리는 그저 하나의 기회일 뿐이다.] P.102



하지만 고통의 시간은 언젠가는 끝난다. 나는 이제 너 없이도 살아갈 수 있다. 홀로 일어설 수 있다. 나를 버린 당신이 찾아와도 나는 돌아가지 않을 것이다.

[무엇보다도 가장 큰 잘못은 오랜 시간 동안 그와 함께 살고 있다는 확신이 전혀 들지 않았음에도 그 없이는 살 수 없다고 믿어왔다는 것이다. 그의 따뜻한 숨결과 살의 감촉을 느껴본 게 언제였을까? 내가 나의 속마음을 깊이 살펴보았더라면...] P.202




˝엘레나 페란테˝의 <홀로서기>는 오랫동안 믿었던 사람으로부터 버려진 남겨진 사람이 겪게 되는 강력한 우울감을 적나라하게 그리고 있는 작품이다. 책을 읽는 내내 괴로웠다. 빨리 털어내야 하는데 털어내지 못하고 고통을 받는 ˝올가˝의 고통이 독자에게 그대로 전달되었다. 그녀의 홀로서는 과정이 결코 아름답지 않았지만, 마지막에는 결국 극복하는 그녀의 모습이 멋져 보였다.


아픔을 털어내는 방법은 시간의 흐름이고, 이별을 극복하는 방법은 새로운 사랑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누군가로부터 이해를 바랄 때에는 상대방을 먼저 이해하려는 노력이 있어야 겠다. 언제나 나만 우선일 수는 없지 않은가. 그러면 너무 이기적이니까.


Ps 1. 내가 읽은 엘레나 페란테의 두번째 작품이다. (첫번째는 어른들의 거짓된 삶) 우주점에 있길래 일단 구매했는데, 책 자체는 잘읽히고 재미있지먀 주인공인 ˝올가˝의 아픔이 그대로 느껴지고 내용도 좀 자극적이어서 막 추천해주고 싶지는 않다. 하지만 17개국에 번역된 베스트셀러라고 한다. 영화로도 제작되었다고 한다.

Ps 2. 엘레나 페란테를 직접 만나본 사람은 없다고 한다. 베일에 쌓인 작가...난 당연히 여성작가이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그것도 확실한건 아닌듯 하다.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3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22-08-14 11:42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이 작가는 나폴리4부작이 좋다고 좋다고 소문이 자자한데 분량이 장난 아니어서 아직 도전을 못하고 있어요. 그래서 저도 어른들의 거짓된 삶을 먼저 봤는데 딱히 좋디는 않았던.... 그래서 나폴리 4부작을 어이하나 고민만 한다는요. ㅎㅎ

새파랑 2022-08-14 12:13   좋아요 4 | URL
저도 <나의 눈부신 친구> 이 책 좋다고 해서 사놓기는 했는데 아직 못읽었습니다 😅 언젠가는 읽겠죠? 담달에는 그 책을 읽어봐야 겠습니다~!!

모나리자 2022-08-14 11:45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이탈리아 작가네요. 그러고 보니 이탈리아 작가의 책은 읽은 적이 있던가 싶네요.ㅎ
여성의 심리를 그린 소설이라고 하네요. 평도 좋고 영화제작까지 되었다니
대단한 작가인가 봅니다. 벌써 두번째 작품을 읽으셨다니 새파랑님도 대단하세요.^^

새파랑 2022-08-14 12:16   좋아요 4 | URL
저도 이탈리아 작가 책은 별로 못읽었어요. 당장 생각나는게 디노 부차티? (타타르인의 사막 작가)

엘레나 페란테의 나폴리 시리즈 유명한데 아직 못읽어봤습니다 ㅋ 바로 핵심으로 들어갔어야 하는데 😅

레삭매냐 2022-08-14 12:07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예전에 엘리자베스 스트라우트
가 좋아하는 작가라고 말하는 걸
어느 너튜브에서 본 것도 같네요.

미지의 작가인지라... 그리고 보니
전 만나본 적이 없네요.

고통의 시간은 언제고 끝나게
되겠죠. 공감하게 되네요.

새파랑 2022-08-14 12:17   좋아요 3 | URL
그러고보니 전 만나본 작가가 아예 없습니다 ㅋㅋ 예전 이석원 작가님이 언니네이발관 할때 공연에어 본것 말고는 없네요 ㅋ 이 책 읽는 재미도 있습니다~!!

미미 2022-08-14 14:04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아니 새파랑님 어쩜... 그닥 추천하지 않으신다면서 읽고 싶어지게 쓰신건가요ㅎㅎ
꼭 읽어보고싶어요. 게다가 엘레나 페란테라니!!^^*

새파랑 2022-08-14 14:38   좋아요 3 | URL
ㅋㅋ 미미님은 안읽고 싶으신 책이 없으신거 같습니다~!!!
제가 이런 경우가 없어서인데다가 남성이어서 그런지 저런 감정에 낯설긴 했지만 간접경험해서 좋았습니다 ~!! 김밥나라에서 밥먹으면서 다 읽었어요 ㅋ

페넬로페 2022-08-14 19:22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엘레나 페란테 작가가 나폴리 4부작의 작가이군요.
근데 남편을 한번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가능한가요? 떠나는게 당연한 것도 같아요.
그냥 혼자 사는것도 괜찮은데 외국 소설이나 영화를 보면 꼭 이성을 찾더라고요 ㅎㅎ

새파랑 2022-08-15 07:34   좋아요 4 | URL
일단 이 책에서만 봤을때는 남편이 완전 나쁜놈입니다. 여자때문에 가정도 다 버리고 나가요 ㅜㅜ 아내가 뭘 잘못한게 없는데~ 약간 이탈리아스러운 느낌?이 있습니다 ㅎㅎ 페넬로페님은 이 책 읽으시면 혈압오르실듯 합니다~!!

그레이스 2022-08-15 11:4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베일에 쌓여있는 작가!
우울함에 대한 묘사가 탁월한가보네요.
저는 더글라스 케네디 <위험한 관계>에서 우울증을 이렇게 잘 표현하나 하는 생각을 했는데... 우울증에 걸릴 정도로 가스라이팅? 당하는 이야기였던 것으로 기억해요.
나의 눈부신 친구 저도 있는데 새파랑님 평을 읽고 읽을까봐요 ^^;;

새파랑 2022-08-15 11:36   좋아요 1 | URL
이 책 겁나게 우울합니다 ㅋ 주인공의 감정기복이 완전 극과극을 달닙니다 😅

<나의 눈부신 친구>는 일단 제목이 멋지니 이책보단 밝을거 같아요~!! 그레이스님이 먼저 읽어주세요 ^^

mini74 2022-08-15 11:1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나폴리 4부작 좋았어요 ㅎㅎ 드라마로도 만들어진걸로 알아요. 믿었던 사람에게 버려진 우울감,이라니 읽고 싶어집니다. 전 이런 이야기 좋아해요. 마치 예방주사 맞듯 경험해보는 것 ㅎㅎ 하지만 실제로 닥치면 예방주사따윈 의미가 없겠죠.ㅠㅠ

새파랑 2022-08-15 11:37   좋아요 3 | URL
역시 안읽은 책이 없는 미니님~!! 간접경험으로 좋긴 하지만 요런 상황에 직면하면 정상적으로 반응하는 사람은 아마 없겠죠? 😅

희선 2022-08-16 01:1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작가가 알려진 게 없군요 그런데도 많은 사람이 이 작가 책을 좋아하는 듯합니다 저는 읽어본 적 없지만... 홀로서기... 힘들어도 해내서 다행이네요 남편은 왜 아내한테 헤어지자고 했을지... 그저 그런 건가 받아들여야 하는 걸지도 모르겠네요 사람 마음은 시간이 가면 바뀌기도 하니...


희선

새파랑 2022-08-16 16:31   좋아요 2 | URL
사람 마음은 항상 일정하지 않은거 같아요. 누군가는 그래도 참고 지내지만 누군가는 또 떠나고 ㅋ 참 알다가도 모르는게 사람 마음인거 같아요~~!

서니데이 2022-08-19 08:4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엘레나 페란테 책이 2011년에도 출간된 적 있었네요.
이 작가는 나폴리 시리즈 이후로 조금 더 많이 나오긴 하지만, 생각보다 이른 시기에 출간된 책이 있었던 것은 잘 몰랐어요.
새파랑님, 벌써 금요일입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새파랑 2022-08-21 06:17   좋아요 1 | URL
이제야 답글을 봤습니다😅 저는 그냥 우주점 갔다가 우연히 구매했습니다 ㅋ 저도 이런 책이 있는지 몰랐어요 ^^ 늦었지만 남은 일요일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