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들은 불꽃놀이를 옆에서 보고 싶었다 - 불꽃놀이 축제가 열리는 밤, 우리는 '사랑의 도피'를 했다
이와이 슌지 지음, 박재영 옮김 / 대원씨아이(단행본) / 2017년 12월
평점 :
절판




이와이 슌지를 직접 본 적이 있다. 2016년 가을 건국대 법학관 5층에서였다. 그곳에는 <립반윙클의 신부> 홍보차 한국을 방문한 이와이 슌지가 있었고, <러브레터>이든 <하나와 앨리스>든 <릴리슈슈의 모든 것>이든 이와이 슌지의 어떤 작품을 계기로 그의 세계에 매료된 적 있는 사람들이 있었다. 그중 하나가 나였다(참고로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이와이 슌지의 작품은 <4월 이야기>이다). 


이와이 슌지를 만나러 가기 전 그가 쓴 소설 <립반윙클의 신부>를 읽었다. 소설을 읽으며 '이와이 슌지는 영화도 잘 찍고 소설도 잘 쓰는구나'라고 감탄했다. 그때의 기억이 떠올라 최근 출간된 이와이 슌지의 소설 <소년들은 불꽃놀이를 옆에서 보고 싶었다>를 구입해 읽었다. 이 소설은 얼마 전 개봉한 애니메이션 <쏘아 올린 불꽃, 밑에서 볼까? 옆에서 볼까?>의 원작이자, 이와이 슌지의 데뷔작인 텔레비전 드라마의 각본을 소설 형식으로 고친 것이다. 


<소년들은 불꽃놀이를 옆에서 보고 싶었다>는 황순원의 소설 <소나기>를 연상케 하는 풋풋한 성장 소설이다. 바닷가 마을에 사는 소년 노리미치는 어느 날 친구들과 실컷 놀고 집에 갔더니 같은 반 소녀 나즈나가 있어 당황한다. 영문도 모른 채 나즈나와 하룻밤을 보낸 노리미치는, 얼마 후 나즈나가 부모님의 이혼으로 인해 마을을 떠날 예정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나즈나가 이사를 가는 날이 하필이면 불꽃놀이 축제가 열리는 날이고, 친구들은 노리미치의 속도 모른 채 불꽃놀이를 옆에서 보면 둥글지 납작할지를 두고 내기를 벌인다. 


<쏘아 올린 불꽃, 밑에서 볼까? 옆에서 볼까?>의 만화 판에 비하면 <소년들은 불꽃놀이를 옆에서 보고 싶었다>가 압도적으로 좋다. 이성에 대한 호기심을 이제 막 느끼기 시작한 초등학교 고학년 남학생의 심리를 잘 그렸고, 그것이 사랑인지도 모른 채 설익은 감정 때문에 고민하고 철없는 행동을 일삼는 모습도 귀엽다. 미야자와 겐지의 <은하 철도의 밤>을 인용하며 시작하는 도입부도 좋고, 불꽃을 앞에서 볼 때와 옆에서 볼 때를 모두 보여주는 방식으로 결말을 맺은 것도 좋다. 


저자 후기도 잔잔하게 마음을 울린다. 이와이 슌지는 현재 일본 영화계를 대표하는 감독 중 한 사람이지만, 이 소설의 초고를 쓸 때만 해도 친구들이 대학을 졸업하고 직장에 들어갈 때 혼자 대학에 남아 장래를 걱정하던 처지였다. 32년 만에 완성된 이 소설처럼 인생 또한 오랜 세월이 지나봐야 그 실체와 가치를 알 수 있는 것이라고, 저자는 쓰지 않았지만 나는 그렇게 느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