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마지막 주, 예술의 전당 한가람 디자인미술관에서 열리는 '무민원화전'에 다녀왔다. 


며칠 전 토베 얀손의 생애와 작품 세계를 다룬 책 <토베 얀손, 일과 사랑>을 읽고 엄청 감동받아 '충동적으로' 무민원화전 티켓 두 장을 구입해 친구와 다녀왔다. 


알고 보니 올해 수능이 일주일 연기되는 바람에 무민원화전도 일주일 연장되었고, 덕분에 원래대로라면 무민원화전이 끝나는 날 예매를 한 나도 운 좋게 무민원화전을 볼 수 있었다고. 티켓은 티몬에서 1+1로 구입했다 ㅎㅎ


***<토베 얀손, 일과 사랑> 리뷰 http://blog.aladin.co.kr/779636164/9738940








무민원화전은 토베 얀손의 고국인 핀란드가 러시아로부터 독립한 지 올해로 100주년이 된 것을 기념하는 행사다. 핀란드는 북유럽에 있는 평화로운 나라라는 이미지와 다르게 한국 못지않게 잦은 외침과 전쟁, 내전 등을 겪었다. 


토베 얀손의 생애에도 전쟁과 내전의 상흔이 짙게 드리워져 있다. 애초에 무민 동화는 전쟁 같은 갈등과 폭력이 없는 평화로운 세상을 추구한 토베 얀손의 사상이 반영된 작품이며, 이 때문에 한동안 핀란드에서는 토베 얀손을 가리켜 '사회 문제에 무관심한 작가', '현실 도피 성향이 짙은 작가'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그런 핀란드가 현재는 토베 얀손으로 관광수입을 올리는 아이러니...) 사실 토베 얀손의 작품 안엔 반전과 평화의 메시지가 농도 짙게 반영되어 있는데 당시 핀란드 독자들의 눈에는 그것이 보이지 않았나 보다.





전시회장 곳곳에 촬영을 할 수 있는 스팟이 있었는데 내가 찍은 사진은 입구에 있었던 거대한 무민 인형 사진뿐... ㅠㅠ 전시 내용이 기대한 것보다 알차서 전시회 보랴, 책에서 읽은 내용을 친구한테 설명해주랴 사진 찍고 있을 정신이 없었다... 라고 이제 와 변명해 본들 소용 없다. 부지런히 사진 찍을 걸(역시 남는 건 사진뿐이야). 





전시장은 무민 동화를 한 번도 읽어본 적 없는 사람도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었다. 전시장 입구에는 무민 월드의 주요 캐릭터인 무민과 무민 파파, 무민 마마를 비롯해 무민의 친구인 스너프킨, 스노크메이든, 미이 등의 캐릭터를 소개하는 코너가 마련되어 있었고, 이어서 토베 얀손이 작업한 순서대로 무민 동화, 무민 신문 연재만화, 무민 뮤지컬, 무민 오브제 등을 소개하여 무민 관련 콘텐츠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전시가 구성되어 있었다. 


각각의 작품을 작업할 때의 에피소드가 <토베 얀손, 일과 사랑>에 자세히 나와 있는데 이번 무민원화전에서 무민 뮤지컬 공연 당시 배우들이 직접 입은 의상, 토베 얀손이 손수 만든 무민 인형 등을 실제로 보니 매우 감동적이었다. 무민 집은 운반하다가 망가질 염려가 있어서 한국에 가져오지 못했다는데 언젠가 핀란드에 직접 가서 보고 싶다.



무민의 원작자 토베 얀손의 생애에 대해서도 비교적 자세히 소개되어 있었다(사진에서 토베 얀손 옆에 있는 사람은 토베 얀손을 대신해 무민 신문 연재만화를 작업한 남동생이 아닌가 짐작된다). 


전부터 무민이란 캐릭터를 좋아하기는 했지만 <토베 얀손, 일과 사랑>을 읽고 토베 얀손이라는 작가를 더 좋아하게 되었다. 여성으로서, 예술가로서, 성소수자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끊임없이 탐구하고 그 결과를 작품에 반영하고 죽을 때까지 작품을 통해 대중과 소통하길 멈추지 않았고, 살아있는 동안 부와 명예를 모두 거머쥐었다는 점(이게 가장 중요)이 멋있고 귀감이 된다. 토베 얀손 또한 현대 미술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화가로 거론될 만한데 거론되지 않는 점이 아쉬울 따름...



전시회 내용 자체도 알차고 좋았지만, 전시회를 보기 직전 <토베 얀손, 일과 사랑>을 읽고 가서 전시회를 보는 내내 대단한 감동을 느꼈다. 책에서 읽은 내용이 눈앞에 있는 작품으로 다시 다가오는 느낌이었달까. 


현재 무민원화전 서울 전시는 끝났지만 대구 전시가 진행되고 있으니 전시회를 보러 갈 계획인 분은 반드시 <토베 얀손, 일과 사랑> (아니면 토베 얀손에 관한 다른 책이라도)을 읽고 가시길 권한다. (기승전 <토베 얀손, 일과 사랑> 홍보 글처럼 되었지만 해당 도서 및 출판사와 아무 관련 없습니다 ^^;;)


아트샵도 알찼고 무민 동화를 구입할 수 있는 코너도 마련되어 있었지만 역시 무민 동화, 토베 얀손 책은 전시회를 보기 전에 읽고 가야 전시회의 감동이 더할 듯. 무민 동화는 언젠가 어린이 도서관에서 한 번 쭉 본 적이 있는데 무민 스트립 만화 시리즈는 아직 못 봤다. 조만간 구입해서 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