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미니멀라이프 - 무인양품으로 심플하게 살기
미쉘 지음, 김수정 옮김 / 즐거운상상 / 2016년 7월
평점 :
절판



작년 말 사사키 후미오의 <나는 단순하게 살기로 했다>가 국내에 출간되었을 때만 해도 미니멀 라이프는 일본인들의 별난 취향인 줄만 알았다. 그로부터 몇 달이 지난 지금 서점에 가면 미니멀 라이프, 심플 라이프를 다룬 책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그중에는 일찌감치 미니멀리스트(미니멀 라이프를 추구하는 사람)가 된 국내 저자들의 체험담도 여러 권 있다. 이제 미니멀 라이프는 트렌드가 아닌 하나의 취향으로 확고히 자리 잡은 듯하다.



미니멀 라이프를 꿈꾸는 사람 중에서도 아이를 둔 부모들에게 추천할 만한 책이 나왔다. 일본의 미니멀리스트 미쉘이 쓴 <오늘부터 미니멀라이프> (즐거운상상)이다. 1978년 일본 야마가타현에서 태어난 저자는 전근이 잦은 미국인 남편을 따라 하와이, 캘리포니아 등지에서 살았다. 아이가 셋이나 되는 데다가 친척이나 친구들로부터 이런저런 물건을 받아서 엄청나게 많은 짐을 소유하고 있었지만 미국 집이 워낙 넓다 보니 특별히 문제라고 느끼진 않았다. 


그러던 어느 날 저자의 가족은 다시 일본에서 살게 되었다. 일본 특유의 좁은 집에 다섯 식구가 살게 된 것만 해도 벅찬데 설상가상 미국에서 부친 짐이 도착하지 않았다. 약간의 가구와 최소한의 물건만 가지고 본의 아니게 미니멀 라이프를 실천하게 된 식구들. 처음엔 불편해서 오래 못 버틸 줄 알았는데 예상외로 편하고 쾌적했다. 물건이 적으니 방이 어질러지지 않아 청소하기가 쉽고 그릇이 적으니 설거지도 빨리 끝났다. 살림하는 시간이 줄어든 만큼 자기만의 시간이 늘어난 것은 보너스. 미국에서 보낸 짐이 도착한 후에도 저자는 미니멀 라이프를 유지하고 있다.



이 책에는 적은 물건으로 미니멀하게 사는 방법 외에도 현관, 거실, 부엌, 옷장, 욕실, 화장실, 세면대를 정리하는 방법이 자세하게 나온다. 눈 딱 감고 불필요한 것을 전부 버렸더니 꼭 필요하고 마음에 쏙 드는 것만 남아서 집안 곳곳에서 무엇을 하든 즐거워졌다. 무인양품 아이템으로 방 꾸미는 비법도 나온다. 무인양품 제품은 컬러와 디자인이 심플하고 소박해 어떤 스타일에도 잘 어울리고 내구성이 좋아 저자뿐 아니라 미니멀리스트들이 사랑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저자는 학교에서 돌아온 아이들이 책가방을 보관하는 상자로, 거실에서 간단한 숙제를 해결하는 사이드 테이블로 무인양품 제품을 애용하고 있다. 


저자가 실천하고 있는 '인생이 심플해지는 10가지 습관'도 소개되어 있다. 문을 활짝 열어 공기를 순환시킨다, 머릿속 생각을 노트에 적는다, 식사는 좋아하는 것을 감사하며 먹는다, '이게 있으면 안심'인 것을 갖는다, 아침 시간을 효율적으로 쓴다, 타인을 바꾸려 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인정한다 등등 무엇 하나 거창하지 않으나 실천하기는 쉽지 않다. 미니멀 라이프를 실천한 이후 겉모습과 생활뿐 아니라 마음가짐과 태도까지 바뀌었다니 대단하고 부럽다. 나도 이런 미니멀 라이프를 실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