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테일의 힘 - 작지만 강력한, 우리에게 부족한 1%는 무엇인가 디테일의 힘 1
왕중추 지음, 허유영 옮김 / 올림 / 2005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중국의 기업가 왕중추의 저서 <디테일의 힘>은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데 있어 디테일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양한 사례를 통해 설명한 책이다. 저자는 품질과 서비스의 작은 결함이 기업 전체의 이미지는 물론 매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작은 일도 꼼꼼하게 처리하고 완벽하게 달성하는 기업 문화를 만들자고 주장한다. 이는 개인의 발전에 있어서도 마찬가지. 작은 일을 잘하는 사람이 큰 일도 잘할 수 있는 법이므로 아무리 하찮고 쉬운 듯 보이는 일이 주어져도 잘해내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국가도 예외는 아니다. 아무리 나라가 발전해도 쓰레기 분리배출이나 교통법규 준수 등 공공질서가 잘 지켜지지 않으면 살기 좋은 나라라고 볼 수 없다. 일부러 글로 쓰지 않아도 알 만한 내용을 왜 썼을까 생각해 보니 출간 연도가 십 년도 전이다. 중국 기업의 품질 경쟁력과 (베이징 올림픽에 대비해) 중국 국민들의 공공 의식을 높여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았던 당시 분위기에 편승해 이런 책을 쓰지 않았나 싶다.

 


책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내용은 습관이 디테일을 만든다는 것이다. 저자가 든 사례를 보면 사소한 행동이나 태도가 큰 문제를 야기한 경우가 많은데, 이런 사소한 행동이나 태도는 습관에서 나오는 법. 평소 습관을 바르게 하고 몸가짐을 단정하는 것만으로도 만에 하나 있을 수 있는 불행을 막을 수 있다. 개인에게 습관이 있다면 기업에는 관행이 있다. 최근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된 모 항공사 회항 사건만 보아도 그렇다. 문제의 기업인은 이번에 처음 문제를 일으킨 것이 아니라 전부터 행실이 좋지 않았다고 하니 기업 차원에서 미리 단속했더라면 이번 같은 일은 없었을 터. 직원의 실수에는 죽일 듯이 굴면서 오너나 임원의 실수에는 너그러운 관행에 신경쓰지 않은 것이 (엄청난 광고비를 들여 쌓은) 기업 전체의 이미지를 망가뜨리는 결과를 초래했다. 어디 이런 관행에 눈감는 것이 해당 기업뿐일까. 우리나라의 수많은 기업과 조직에서 이런 일은 왕왕 벌어지고 있다. 우리나라 기업이 만드는 제품과 서비스는 이미 높은 수준이니, 이제는 (향후 기업과 조직의 미래를 위협할지도 모르는) 내부의 어두운 그림자를 지우는 것이 과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