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저드 베이커리 - 제2회 창비 청소년문학상 수상작
구병모 지음 / 창비 / 2009년 3월
평점 :
절판


제2회 창비 청소년문학상 수상작인 구병모의 <위저드 베이커리>는 가정과 학교로부터 버려진 소년이 타인들의 도움을 통해 어른으로 자라나는 모습을 그린 성장 소설이다. '위저드'라는 단어가 암시하듯 마법과 주술 등 특별한 능력에 대한 내용도 나오긴 하는데, 그 능력이 마냥 위대하고 좋기만 한 것이 아니라 우주의 순환을 거스르며, 그 때문에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전제한 점이 신선했다. 책에서 나는 '물질계'와 '비물질계'에 대한 이야기가 기억에 남는다. 소녀시대처럼 예쁜 다리를 가지고 싶다고 바라면서 실제로는 스트레칭도 안 하고 운동도 안 한다면 아무런 변화가 없을 것이다. 그렇다고 약을 먹거나 의술의 힘을 빌려 단기간에 살을 빼도 스스로 노력하여 얻은 결과가 아니므로 원상태로 돌아가거나 심하게는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다. 결국 마법의 힘을 빌리거나 바라는 것으로는 안 된다. 거기에 '스스로의 노력'이 더해져야 현실이 되는 것이다. 그 교훈을 <위저드 베이커리>에서는 물질계와 비물질계의 균형이라는 말로 대신하지 않았나 싶다.

 

  

확률 이론이 발달한다고 해서 그것이 우연이나 기적의 완전한 종말을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어딘가에서 평소와 다른 힘이 발생하면, 그것과 일상성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또 다른 유형의 힘이나 반대 극에 있는 힘이 한편에서 작용하여 지나치게 확산된 에너지의 흐름을 잡아당긴다. 그럼으로써 생성과 소멸의 논리를 이루어나간다. (p.119) 

 

파랑새는 말했다. 마법사는 눈에 보이지 않는 우주의 모든 요소에 오감이 열려 있는 자. 양극성의 원리에 의해 하나의 힘은 그와 반대 극에 있는 다른 힘을 자석처럼 끌어당긴다는 거였다. 마법사는 그 자기장 안에서 생동하는 원소의 움직임까지 감지할 수 있다. (p.12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