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의 규칙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혁재 옮김 / 재인 / 201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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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가시노 게이고의 소설을 원작으로 만든 영화와 드라마는 전부터 많이 봤지만 소설을 읽은 건 이 책 <명탐정의 규칙>이 처음이다. 일본 소설도, 추리 소설도 좋아하지만 이제서야 그의 소설을 읽은 건, 그의 소설이 원작인 영화와 드라마를 그다지 재미있게 본 기억이 없어서이다. 뭔가 나와 잘 안 맞는 느낌이랄까. 



<명탐정의 규칙>도 소설 자체만 놓고 보면 그리 재미있지는 않았다. 오가와라 반조 경감이 탐정 덴카이치 다이고로와 열두 가지의 살인 사건을 해결하는 과정을 그린 이 소설은 밀실 살인, 다잉 메시지, 시간표 트릭, 토막 살인 등 추리 소설에 자주 등장하는 트릭을 설명하는 것이 특징인데, 발상은 신선하지만 이야기 자체의 완결성이 부족한 감이 없지 않다. 



다만 추리 소설을 쓰는 작가가 추리 소설을 풍자한다는 일종의 자학 정신이 이 소설을 돋보이게 한다는 점은 인정한다. 추리 소설에는 추리 소설이기 때문에 납득하고 넘어가는 모순이나 비현실성 같은 것이 적지 않다. 이를테면 주인공 탐정이 가는 곳마다 살인 사건이 벌어진다든가, 범인은 늘 가장 범인같지 않은 사람이라든가 하는 점 등이다. 



무라카미 다카시가 쓴 작품 해설에 따르면, 이 책 전후로 저자의 작품 세계가 크게 바뀌었다고 한다. 이전에는 범인의 동기, 즉 '왜'를 파고들었다면, <탐정 갈릴레오> 시리즈를 비롯한 이후의 작품들은 범행의 방법, 즉 '어떻게'에 주목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 책은 저자가 더 이상 기존 추리 소설의 규칙이나 관습에 얽매이지 않겠다는 선언 내지는 다짐을 한 것으로 보아도 무방할까? 이런 사정을 알고 나니 이제껏 안 맞는다고 느꼈던 히가시노 게이고의 세계를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은 마음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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