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길이 있다 - 김두식 인터뷰집
김두식 지음 / 한겨레출판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젠가 어떤 분에게 '시대 정신'을 따라서 사는 것이야말로 최고의 학위이며 스펙, 자기계발이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그 말을 들은 이후로 나는 오랫동안 현재의 시대 정신이 무엇인지 고민했다. 성공? 부? 명예? 그것은 동서고금을 불문하고 추구되는 가치이며 지금 절실히 필요한 시대 정신이라고는 할 수 없다. 경제성장이나 민주화는 과거의 패러다임이고, 세계화도 시대의 모토로서는 이미 낡은 감이 없지 않다. 과연 오늘날의 시대 정신은 무엇일까?

 


김두식 인터뷰집 <다른길이 있다>가 힌트가 될지도 모르겠다. 2012년 1월부터 2013년 5월까지 <한겨레> 토요판에 연재된 <김두식의 고백> 인터뷰 중 30인의 이야기를 담은 이 책에는 유시민, 이진순 등을 비롯한 민주화 운동의 주역들을 비롯해 정혜신, 이명수, 고종석, 윤태호, 김조광수, 변영주, 박노자 등 주어진 삶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다른 길'을 모색한 사람들이 나온다. 책에 실린 이야기 중에는 연재 당시 기사로 읽은 것도 적잖은데 책으로 다시 읽으니 새롭게 다가오는 대목이 많았다. 아무래도 인터뷰이 중에 인터뷰어 김두식이 소설가 황정은과 진행하는 창비 팟캐스트 <라디오 책다방>​에 출연한 분들이 많아서 방송 내용을 상기하며 읽는 재미가 컸던 것 같다.



책을 읽으면서 가장 절실하게 든 생각은 내가 이 세상에 빚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었다. 청춘을 독재에 항거하는 데 헌신한 사람, 남들의 차가운 시선에 아랑곳 않고 소신을 지킨 사람, 안락한 삶을 버리고 기꺼이 낮은 곳을 향한 사람... 이런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에 지금 내가 이렇게 평안하게 살 수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 중 대다수는 업적이나 성취보다도 잘못이나 실패를 더 크게 생각하며 자책하고 있었다. 이들을 괴롭게 하고 백안시했던 사람들은 걱정 없이 뻔뻔하게 잘 살고 있는데도 말이다. 대체 이런 모순은 어디서 비롯되는 것일까? 어쩌면 이런 모순의 원인을 찾고 해결하는 것이야말로 지금 추구해야 할 시대 정신이 아닌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