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가게 재습격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권남희 옮김 / 문학동네 / 201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오랜만에 무라카미 하루키의 단편집을 읽었다. 단편인지 장편인지 따져가며 읽을 만큼 어떤 소설가의 팬이거나 소설을 즐겨 읽는 편이 아닌데도 무라카미 하루키만큼은 단편이든 장편이든 기회가 닿는 대로 읽게 된다. 매우 재미있다, 고 말하기는 어렵지만(물론 매우 재미있는 작품도 있긴 하다), 이른바 '하루키 월드'라고 불리는 특유의 세계관과 문장들을 읽는 맛에 한번 중독되면 도무지 헤어나오기가 힘든 것은 왜일까. 아무리 생각해도 이유를 모르겠다.

 

 

<빵가게 재습격>은 같은 시기에 개정판으로 출간된 다른 단편집 두 권 <회전목마의 데드히트>, <반딧불이>와 같이 샀는데 제목이 마음에 들어서 제일 먼저 읽었다. 총 여섯 편의 단편이 실려 있고, 그 중 마지막에 실린 <태엽 감는 새와 화요일의 여자들>은 제목에서도 짐작할 수 있듯이 장편 <태엽감는 새>의 단초가 된 단편인 듯 하다. 다른 단편들도 재미있지만, 특히 나는 처음에 실린 세 편 <빵가게 재습격>, <코끼리의 소멸>, <패밀리 어페어>가 좋았다. 하루키 특유의 일상에 대한 단조롭고도 소소한 묘사가 좋고, 거기에 역시나 하루키 특유의 기발한 무언가가 더해지는 점이 좋다. 그런 점에서 <패밀리 어페어>는 조금 재미가 덜 할 수도 있지만, 주인공 남매 간의 묘한 감정(나는 자매라서 모르지만)이 어딘가 하루키의 다른 소설 속 남녀 관계와 크게 다르지 않은 듯 해서 재미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