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기획자에게 묻다 - 기획은 어떻게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가? 어떤 일, 어떤 삶 1
김영미 지음 / 남해의봄날 / 2014년 6월
평점 :
품절



남해의 봄날 '어떤 일 어떤 삶' 시리즈 제1권 <젊은 기획자에게 묻다>는 저자 김영미가 우리나라의 젊은 기획자 7인을 인터뷰한 내용을 담은 책이다. 저자의 말대로 '이 책은 기획서를 잘 쓰는 비법이나 탁월한 기획자의 숨겨진 노하우를 소개하는 책은 아니'지만, 기획에 관심이 있거나 기획자가 어떤 일을 하는지 대략적으로 알고 싶은 사람에게 가이드가 될 만하다. 책을 읽기 전만 해도 나는 기획이 무엇인지, 기획자가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인지 잘 몰랐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하고 싶은 일이 기획이라는 범주에 포함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앞으로 나는 직접 브랜드를 개발해 홍보하고 관리하는 일을 해보고 싶은데, 마침 이 책에 분야는 다르지만 같은 내용의 일을 하는 분들이 소개되어 있어서 유용했다.



특히 미술 전시 기획자 김이삭 님과 교보문고 도서 공간 기획자 조성은 님의 사례가 인상적이었다. 김이삭 님은 한국인 최초로 뮤지움 에듀케이션 석사 학위를 받고 어린이 전시 기획자로 일하고 계신데, 이런 분야가 있다는 것도 처음 알았거니와 일을 주어지는 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찾아서, 만들어서 하는 점이 귀감이 되었다. 교보문고 도서 공간 기획자 조성은은 원래 패션지 피쳐 에디터가 되고 싶으셨는데, 패션전문학교에서 VMD를 공부한 경험을 살려 쌈지에서 문화마케팅 업무를 맡게 되었고, 우연히 교보문고에 채용이 되어 서점 내부를 꾸미는 공간 기획자가 되셨다고 한다. 이제껏 VMD 하면 패션 분야만 생각했는데 서점에도 VMD가 필요하다는 사실이 신선했고, 독서 인구가 점점 줄어드는 현실에 발맞추어 서점도 직접 독자를 찾아가는 마케팅을 펼치게 될 것이라는 대목이 인상적이었다. 열린 사고, 넓은 공부가 필요한 시대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느꼈다.



인터뷰마다 저자는 인터뷰이에게 기획이란 무엇인지, 기획자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인지를 물었다. 여러가지 대답이 나왔지만, 나는 그중에서도 선배 기획자로 소개된 눈빛 출판사 이규상 대표의 말이 인상적이었다. "어느 분야건 유행을 좇는 것은 누구든 할 수 있다. 출판계만 해도 대부분의 기획이 대중들의 기호만 맞춰 팔릴만한 책들만 반복 생산하고 있는데 진정한 출판 기획자라면 출판물을 통해 새로운 독자를 만들어낼 수 있어야 한다"(p.228), "내가 행복하지 않으면 남을 행복하게 해줄 수 없다는 말처럼 일하는 기획자가 즐겁고 기획자의 마음이 먼저 움직여야 기획을 통해 다른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것이다"(p.234) 등의 대목을 읽으면서 나 역시 일을 하면서 소위 말하는 대중에게 '먹히는' 것만 생각하지 않는가 하고 반성했다. 주어지는 일을 잘 하는 기획자도 중요하지만 헌신할 만한 분야를 만나는 것이 우선이 아닐까? 많은 것을 공부하고 싶고 생각해보게 만드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