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와 열정
제임스 마커스 바크 지음, 김선영 옮김 / 민음사 / 2013년 5월
평점 :
절판


 

 

학창시절, 많은 책을 읽었지만 그 중에서도 기억에 남는 책 중 하나가 리처드 바크의 소설 <갈매기의 꿈>이다. 줄거리라든가 주제 같은 건 도무지 기억이 안 나는데도 그 소설을 기억하는 이유는 그 소설을 읽고 쓴 독후감으로 백일장 대회에서 큰 상을 받았기 때문이다. 어려서부터 책읽기도 좋아하고 글쓰기도 좋아했지만 스스로 책을 많이 읽는다, 글을 잘 쓴다는 생각은 한번도 한 적이 없는데, 그 때 상을 받고나서 내가 쓴 글이 잘쓴 글은 아니라도 남들 보기에 나쁘지 않은 수준은 되나보다 하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그 일이 있은 뒤 조금은 더 자신감을 가지고 글을 쓸 수 있게 되었다.

 

그 시절 나에게 꿈을 주었던 작가 리처드 바크는 아버지로서도 훌륭한 사람이었던 모양이다. 학교 교육이 싫어서 16살 때 고등학교를 자퇴한 소년이 20살에 최연소 팀장으로 애플에 입사하고 테스터로 성공하기까지의 과정과 공부방법이 담겨있는 책 <공부의 열정>의 저자 제임스 마커스 바크는 바로 리처드 바크의 둘째아들이다. 비록 리처드 바크는 파산 위기에 몰릴만큼 경제적으로 무능했고 이혼 후 아이들과 떨어져 살았지만. 제임스와는 꾸준히 연락을 하면서 활화산 같던 그를 보듬어주고 책을 쓰게끔 인도했다. 어머니와 새아버지, 선생님 등 주변의 모든 어른들과 불화를 빚었던 그가 유일하게 잘 지낸 어른이 떨어져 살고 있는 친아버지라는 사실이 안타깝지만, 그 덕분에 아버지와 더 긴밀히 지낼 수 있었던 것은 불행 중 다행이 아닌가 싶다.

 
저자는 어릴 때부터 학교 교육이 싫었다고 한다. 교사들의 강압적인 교육 방식도 싫고, 숙제도 시험도 싫었다. 그는 남이 시켜서 하는 공부보다 스스로 찾아서 하는 공부를 좋아했다. 관심 있는 분야가 생기면 먹고 자는 것을 잊을만큼 빠져들었고, 직접 책을 찾아보거나 주변의 어른들에게 물어보는 것을 좋아했다. 그러나 학교는 그의 그러한 공부 방법을 인정해주지 않았고, 배려하거나 이해해주지도 않았다. 결국 그는 16살 때 고등학교를 자퇴했다. 어른들은 그에게 고교 자퇴 학력으로는 주유소 아르바이트 정도밖에 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몇 년 후 그는 최연소로 애플의 팀장이 되었고, 세계적인 컴퓨터 프로그래머이자 테스터로 지금까지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어른들의 편견을 보기좋게 깨뜨린 것이다.


학교를 다녀야, 기왕이면 제일 좋은 학교를 다녀야 성공할 수 있다는 일반적의 믿음과 달리, 그는 '일찍 학교를 그만두었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었다고 말한다. 그도 처음 애플에 들어갔을 때는 고교 자퇴 학력인 자신이 대졸 학력이나 석사, 박사 학위를 가진 사람들과 경쟁하여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지 않았다. 그러나 혼자서 업무에 필요한 기술부터 역사학, 경제학 등 다른 분야까지 독학으로 섭렵해가는 그와 달리, 학위를 가진 사람들은 학교나 학원에서 남이 떠먹여주는 공부가 아니면 할 생각을 안 했다. 몇 년 후 그의 기술과 지식은 그보다 높은 학력을 가진 사람들을 훌쩍 뛰어넘었고 훨씬 빨리 성공할 수 있었다.


그는 자신처럼 학교 밖에서 배움을 구하고 자발적으로 공부하는 사람들을 가리켜 '버커니어'라고 부른다. 이들이 목표로 하는 것은 학교를 파괴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학교를 다녀야만 훌륭한 교육을 받을 수 있고, 또 학교에서 해주는 교육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아이들이 우등생이라는 널리 퍼진 믿음'(pp.38-9)을 파괴하는 것이다. 그러나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 공부할 생각은 하지 않고 학교나 학원을 전적으로 신봉하며, 선생님이 하라는 것만 하면 저절로 공부가 되는 줄로 믿고 있다. 사장의 말을 잘듣고, 상사 앞에 굽신굽신하는 사람이 되는 게 꿈이라면 그렇게 공부해도 괜찮다. 하지만 자기 힘으로 살아보고 싶은 사람이라면 그 정도 교육으로는 어림도 없다.


학교 다닐 때 나는 반장을 도맡아 하고 성적도 좋은, 소위 말하는 모범생, 우등생이었다. 그 때 나는 바보같이 그게 나의 능력이고 재주인 줄 알았다. 그러나 대학에 가서보니 나같은 아이들은 널려 있고, 나보다 잘난 아이들이 훨씬 많았다. 그 때 비로소 알았다. 반장이나 1등이라는 '타이틀'은 내가 선생님 말씀을 잘 듣고 하라는 것을 잘 했다는 징표일 수는 있어도, 그것이 내가 정말 쓸모있고 매력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주지 않는다는 것을 말이다. "선생님이 할 일은 아이들이 울타리 안에 얌전히 모여 있게 하는 것이 아니라, 울타리 밖으로 나가 자기 운명을 찾도록 독려하는 일입니다." (p.18) 그것을 몇십년 전에 깨닫고 진취적으로 자신의 인생을 개척한 저자가 너무나도 멋있고 본받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