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너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 손정의의 '자기가 원하는 인생' 특강
소프트뱅크 신규채용 라이브 편찬위원회 엮음, 정은영 옮김 / 마리북스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일본 기업인 하면 파나소닉의 마츠시타 고노스케 회장의 책이 국내에 자주 출간되었는데, 최근에는 소프트뱅크 손정의 회장의 책이 눈에 띈다. 일본 기업 순위 선두를 달리고 있는 기업의 총수이기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무엇보다도 재일교포 출신으로서 숱한 난관을 이겨내고 일본뿐 아니라 세계적인 기업가로 성공했다는 점이 우리나라 독자들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있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신간 <지금 너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은 '소프트뱅크 신규채용 라이브'에서 손정의 회장이 강연한 내용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책이다. '소프트뱅크 신규채용 라이브'는 소프트뱅크 그룹이 매년 신규채용을 위해 유스트림에서 생중계하는 인터넷 방송으로, 대기업이 자사의 신입 사원을 선발하기 위해 인터넷 방송을 한다는 것도 신기하지만, 기업의 총수가 직접 방송에 출연을 해 강연을 한다는 사실도 신선하다. '역시 손정의다!' 라는 생각이 든다.


손정의 회장은 어린 시절 시바 료타로의 <료마가 간다>를 읽고 사카모토 료마의 열정과 도전에 큰 감명을 받았다. 보통 사람이라면 책을 읽고 감명을 받는 정도에 그쳤겠지만, 그는 료마처럼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일을 하고 싶다는 꿈을 품고 열여섯 살에 홀로 미국 유학을 떠났다. 그 꿈은 얼마후 컴퓨터와의 만남으로 이어졌고, 몇십 년 후에는 일본을 넘어 전세계 수억명의 생활을 편리하고 행복하게 만드는 정보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로 결실을 맺었다. 젊은 시절에 큰 꿈을 품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보여주는 대목이다. "여러분도 일자리 찾는 것에 급급해하지 말고 인생 전반에 걸쳐 무엇을 추구할지 머리가 터질 정도로 깊이 생각해서 '오를 산'을 결정해보라. 이것은 자신의 인생 전반을 좌지우지하는 아주 중요한 문제이다." (p.17)


우리나라나 일본이나 청년 기업가가 성공하기에는 척박한 환경이라고들 한다. 그러나 손정의 회장의 성공 스토리를 보면 환경도 중요하지만, 환경이 주는 장애를 뛰어넘는 개인의 노력이 더 중요한 것 같다. 손 회장은 미국 유학 시절 하루 5분을 투자해 1년 동안 250개의 발명을 해서 몇 십억 원 단위의 특허료를 벌었고, 간경화로 투병할 때에도 쉬지 않고 자기계발에 힘썼다. 누구나 그렇게 워커홀릭으로 살 필요는 없지만, 무언가 대의를 품고 그것을 이루려고 하는 자라면 그만한 노력과 대가를 치러야 하는 것이 아닐까?


"나는 10대 무렵, 어떤 사업을 시작할지 결정했다. 그것이 현재의 소프트뱅크 그룹이다. 내가 어떤 사업을 시작할지 결정할 때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단순히 당시 붐을 이루거나 흥미를 가지던 것이 아니었다. 적어도 '50년간 질리지 않고 설레면서 일할 수 있을 것'이었다." (p.108) 장기적인 안목으로, 과감하면서도 치열하게 살아온 손정의 회장. 앞으로의 그의 행보가 더욱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