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인트사고 - 한 달에 30억을 벌 수 있는
코지마 미키토 & 사토 후미아키 지음, 오정연 감역 / 매일경제신문사 / 201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한 달에 30억을 벌 수 있는 조인트 사고>를 읽었다. 한 달에 30억을 벌 수 있다니! 저축은커녕 생활비 벌기에도 급급한 나로서는 꿈 같은 일이다. 책 표지를 보고 동생이 묘한 웃음을 짓는다. 언니가 드디어 돈 벌 생각을 하는구나, 아니면 나도 그 책 좀 빌려줘, 뭐 이런 뜻일까? 무슨 뜻이든 간에 매우 자극적이고 시선이 끌리는 제목임에는 틀림 없다. 암암.

 

이 책에는 무일푼이었던 저자가 불과 5년 만에 e-비즈니스로 17개의 회사를 세우며 한 달에 30억을 벌게 된 비법이 담겨 있다. e-비즈니스는 인터넷, 모바일 등 온라인 상에서 이루어지는 상업 활동을 이르는 말로, 온라인 쇼핑몰, 오픈마켓, 어필리에이트 등 광고 사업뿐 아니라 동영상 강의, 제작물 판매 등 콘텐츠 사업까지 넓은 분야를 포괄한다.

 

이 책의 공저자 중 한 명인 코지마 미키토는 30개사 이상 전직을 반복한 후 2006년 건강관련 비즈니스로 최초 독립한 이후 현재까지 17개의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다른 한 명은 사토 후미아키로, 창업 직후 2억원의 빚을 안고 있다가 건설업, IT업, 콘텐츠 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고수익을 올리는 사업가로 변신했다. 두 사람은 코지마의 강의에 사토가 참석한 것을 계기로 처음 만났다. 그들은 코지마의 비즈니스 전략과 사토의 카피라이팅 기술을 결합하면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는데, 역시나 두 사람이 함께 기획한 사업은 첫 1개월만에 3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대성공을 거뒀다.

 

이 책에서 말하는 성공의 비결 역시 결합, 즉 '조인트(joint) 사고'다. '조인트 사고'란 각각 다른 재능을 가진 사람들이 결합하면 혼자 일할 때보다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뜻이다. 온라인 상에서 이루어지는 비즈니스라고 해서 전적으로 혼자서 할 수는 없다. 온라인 쇼핑몰만 해도 웹 디자이너, 바이어, 기술자, 재무관리, 홍보 등 수많은 사람들의 다양한 능력을 필요로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온라인 비즈니스라고 해도 '메일과 채팅보다는 전화를 하는 편이 좋고, 전화보다는 직접 만나는 것이 좋'다. 또한 '인터넷이 이 세상에서 없어진다고 해도 전혀 문제없이 돈을 벌 수 있는 자신이 있'는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p.67)

 

또한 다른 사람들과 조인트하기 위해서는 일단 나부터가 남들이 필요로 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당신이 No.1이라고 자부할 수 있는 것을 습득하라'는 저자의 말이 참 와닿았다. (p.202) 무엇 하나 제대로 못 하는 사람들이 모인다고 잘 될 리 없고, 너무 수준차이가 나는 사람들이 모이면 모임이 깨지기 쉽다. 전략이면 전략, 말이면 말, 홍보면 홍보, 디자인이면 디자인... 무엇이든 간에 내가 확실하게 잘 하는 것이 있어야 남에게 도움을 줄 수 있고, 남의 도움을 받기에도 수월하다. 이 책의 저자들이 성공적으로 협업할 수 있었던 이유도 바로 두 사람이 각각 자기 분야의 전문가였던 점에 있다.

 

제목에 솔깃해서 책을 읽게 되었지만, 막상 읽어보니 '비법'치고는 의외로 기본적이고 단순한 감도 없지 않다. 하지만 온라인 비즈니스라고 해서 혼자서 다 한다고 생각하지 말고 다른 사람들과 협업하라든가, 무엇을 하든 일단 전문성을 갖추는 것이 우선이라는 충고는 매우 마음에 와닿았다. 온라인 상의 거래라는 이유로 인격을 무시하고 매너를 잊어버리는 사람도 제법 있다. 얼굴이 보이지 않고 익명성이 보장되는 온라인에서도 훌륭한 비즈니스 매너를 보이는 사람이라면 온오프라인 불문하고 어디서든, 어떤 사업이든 성공할 것이 분명하다. 어떤 일이든 모두 사람을 대하고, 사람과 함께하는 일이라는 귀중한 교훈을 얻을 수 있는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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