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그럭저럭 살지 않기로 했다 - 내가 억대 연봉을 포기하고 마이크로소프트를 그만둔 진짜 이유
리처드 브로디 지음, 노지양 옮김 / 흐름출판 / 2012년 6월
평점 :
절판


 

"열심히 하겠습니다.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쓰거나 모임이나 조직에 들어갈 때 첫 인사를 하면서 자주 쓰고, 또 자주 듣는 말이다. 그런데 가끔은 이 '열심', '최선'이라는 말처럼 무책임한 말도 또 없다는 생각이 든다. 일단 열심히는 해보겠지만 맡은 임무를 잘 해낼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최선을 다 하겠지만 최고가 될 수 있을지는 자신할 수 없다, 그러나 나름대로, 제 기준에서는 열심히, 최선을 다 하겠으니 책망하지 말아라, 뭐 이런 말.


그렇다면 인생에 있어서는 어떨까? 어릴 때는 부모님이 하라는 대로, 학교에서는 선생님이나 선배들이 하라는 대로, 직장에서는 상사가 하라는 대로 그저 열심히, 최선을 다 해서 산다면, 그것처럼 힘 빠지고 머리 아픈 인생도 또 없을 것 같다. 나는 분명히 열심히 살았는데, 하라는 대로 최선을 다해서 했는데, 막상 내가 원해서 한 것은 하나도 없고, 무엇 하나 잘 한 것도 없다면, 과연 그런 삶을 '잘 살았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일까?

 

내가 진짜로 원하는 게 뭘까


<나는 그럭저럭 살지 않기로 했다>의 저자 리처드 브로디도 그런 사람이었다. 어릴 때는 부모님과 선생님의 가르침을 따라 열심히 공부했고, 그 결과 세계 최고의 명문 대학인 하버드 대학에 들어갔다. 재학중 세계 굴지의 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소프트웨어 개발 부서에 입사했고, MS-Word의 최초 버전을 개발하여 창조적 천재로까지 불렸다. 학교에서는 학생으로서 열심히, 직장에서는 직장인으로서 열심히, 집에서는 아들로 열심히 살았던 리처드. 그러나 그의 마음 한 켠에는 언제나 해소되지 않는 답답함과 갈증이 있었다. 아무리 열심히, 최선을 다해 살아도 그것은 언제나 남을 위해서일뿐, 정작 스스로를 위해서는 그럭저럭, 대충대충 살고 있었기 때문이다. 내가 진짜로 원하는 게 뭘까. 그 답을 찾기 위해 과감히 사표를 던졌고, 그 후 몇 년 동안 자기를 탐구하는 시간을 가진 뒤 현재는 다른 이들에게도 자기가 구한 삶의 답을 전파하기 위해 자기계발 강사로 활동하는 삶을 살고 있다.


그럭저럭, 대충대충 사는 건 이제 그만


이 책에는 그럭저럭 살아왔던 삶을 청산하고 '진짜 내 인생'을 살기 위해 알아야 할 조언들이 담겨있다. 그런데 그 조언이라는 것이 그렇게 어렵고 대단한 것은 아니다. 나를 받아들이기, 자기 자신에게 솔직하기, 미루는 습관 버리기, 완벽주의로부터 탈출하기, 스스로 선택하기, 오래된 습관에서 벗어나기 등 어떻게 보면 이미 잘 알고 있는 것들이라서 식상하기도 하다. 하지만 이런 덕목들을 생활 속에서 100% 실천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나만 해도 늘 현재의 내 모습이 만족스럽지 않아 좌절하고, 매일 해야할 일을 다 하지 못해 다음날 일정표에 다시 적는 일을 반복하며 또 좌절한다. 스스로 선택하지 못하고 남에게, 또는 시간에 맡기는 때도 있고, 아직도 못 고친 해묵은 버릇이나 습관도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마음을 새롭게 다잡았다. 나도 나 자신에게 만족하지 못하는데 누가 나를 보고 만족할 것이며, 아주 사소한 일도 내일로 미루는데 정말 중요한 일, 큰일은 어떻게 해낼 수 있을까? 그럭저럭, 대충대충 사는 건 이제 정말 그만두고, 나도, 그야말로 끝~내~주~는 삶을 살아봐야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