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쨌든, 잇태리
박찬일 지음 / 난다 / 201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이 처음 나왔을 때 알라딘에서 보고 제목이 참 마음에 들었다. 이태리라는 말이 주는 구수한 울림(아무리 이탈리아라는 말이 더 많이 쓰여도 '이탈리아 타올'이 아니라 '이태리 타올'이라고 해야 더 정겹고 친근하게 느껴지듯이 ㅎㅎ), 거기에 '이'자를 살짝 변형하여 '잇(eat)'이라고 표기함으로써 음식에 관한 책이라는 것을 넌지시 알리는 재치까지! 어찌 읽어보지 않을쏘냐.

 

읽어보니, 우왕~ 정말 재밌다. 저자 박찬일 님은 잡지 기자 출신으로 현재는 홍대 앞 <라꼼마>라는 이탈리안 레스토랑의 셰프 오너라는 멋진 이력을 가지고 계신 분이다. 그래서인지 잡지 기자 특유의 눈에 쏙쏙 들어오는 재치 넘치는 글솜씨와, 셰프로서의 예리하고도 애정 넘치는 관찰력이 어우러져 글과 내용 면에서 모두 만족스러웠다. 게다가 이탈리아에 그저 관광차 몇 번 드나든 것이 아니라, 그곳에서 공부하고 일하면서 오래 체류하면서 느끼고 생각한 것들이 담겨 있어서 어느 여행서보다도 내용에 깊이가 있고 알찼다.

 

그리고 음식에 대한 이야기는 어찌나 맛깔스러운지. 이탈리아 요리는 국내에서도 많이 접할 수 있지만, 아무리 그래도 본고장에서 먹는 요리는 차원이 다를 것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중국 요리 많이 먹지만, 실제로 중국의 가정집에서 매일 짜장면, 짬뽕을 먹는 건 아닌 것처럼 말이다. 그렇다면 과연 그네들은 무엇을 먹고 살까? 한국식으로 변형된 파스타, 피자도 이렇게 맛있는데 ㅠㅠ

 

사실 이제까지 나는 이탈리아를 영화나 책을 통해서 자주 접해서 다른 나라보다는 많이 알고 있는 편이라고 생각했다. 가 본 적도 없으면서 말이다. 언젠가 기회가 된다면 매체에 나오는, 관광지로 유명한 이탈리아가 아닌, 역사와 생활이 공존하는 이탈리아의 실제 모습을 직접 발로 걷고 피부로 느끼는 여행을 해보고 싶다. 그 소중한 여행길에서 무엇을 먹어야할까? <어쨌든, 잇태리> 이 책 한 권이면 고민 끝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