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책중독자의 고백
톰 라비 지음, 김영선 옮김, 현태준 그림 / 돌베개 / 2011년 2월
평점 :
절판


 

어젯밤에 통 잠이 안 와서 손에 잡히는 대로 읽는다고 고른 책이 이 책이었다. <어느 책 중독자의 고백>. 술도 안 마시고(못 마시는 건 아님), 담배도 안 피우고, 돈이 안 번다는 핑계로 쇼핑도 안 하는 내가 그나마 '중독'될 만큼 좋아하는 것이 책 읽기 정도인데 이 책을 읽다보니 나는 중독 축에도 못 낀다는 생각이 들었다. 

일단 책을 많이 안 산다. 책 산다고 블로그에 글 올리는 것이 책을 많이 안 산다는 반증이다. 진짜 많이 사는 분들은 한달에 10만원어치, 100만원어치도 사신다던데 난 어쩌다 쿠폰 생기고 적립금 받으면 사는 정도이니 발끝이나 따라갈까.  

게다가 책을 수집하지도 않는다. 물론 소위 '내 인생을 바꾼 책' 같은 건 소장한다. 도서관에서 빌려 읽은 책이라도 나중에 구입한다. 열심히 알바해서 번 돈으로 산 전공서적도 아까워서 남한테도 못 주고 팔지도 못한다. (누가 사지도 않을 것 같지만...) 하지만 돈 내서 산 책이고, 한 번 읽고 괜찮다 싶은 책이라도 '내 인생을 바꾼 책' 급이 아니면 빨리 중고샵에 등록한다. 내 책장에서 먼지가 쌓이느니 다른 사람들한테 귀하게 읽혀지는 게 그 책을 위해서도, 환경을 위해서도, 인류 공영을 위해서도 더 좋다고 믿는다. (너무 멀리 나갔나...)  

이 책에 따르면 책 중독자는 책을 그저 많이 읽는 것이 아니라 닥치는대로 사고, 있는데도 또 사고, 번역 다르다고 사고, 표지 다르다고 사는 등등 책을 소유하는 것에까지 탐닉하는 수준의 사람들을 일컫는다고 한다. 나의 가볍디 가벼운 지갑과 처량한 통장 사정이 이런 때는 또 어찌나 감사한지... 뭐 내가 사랑하는 것은 책보다도 책 속의 이야기니까. (이러고 있다.) 

아무튼... 이 책은 굉장한 메시지가 있는 것도 아니고 저자만의 새로운 연구성과를 보여주는 것도 아니다. 가슴먹먹해지는 에피소드가 있는 것도 아니다. 책 좀 읽는다 하는 사람이라면 '맞아, 맞아' 공감할 수 있는 고백록이자, '낄낄' 또는 '큭큭' 정도의 웃음소리를 자아내는 유머 모음집이다.  

재미있는 책이라서 읽고나니 기분이 상쾌했다. 단지 할인판매를 한다는 이유로 책을 산 적이 있다거나, 텔레비전을 볼 때 광고 시간이 지루하여 책을 곁에 둔다거나, 미용실에서 책이 없으면 당황한다거나, 책방을 들르지 않고는 쇼핑센터를 지나칠 수 없다거나, 친구 선물로 주로 책을 준다거나, 침대 옆에 적어도 대여섯 권의 책을 놓아두시는 분이라면 한번쯤 읽어보고 스스로를 진단해보는 것은 어떨지. (...이상은 내가 해당되는 사항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