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입은 봉황 선덕여왕
김용희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상처입은 봉황 선덕여왕>은 우리나라 역사상 최초의 여왕인 선덕여왕의 탄생 전부터 사후까지를 다룬 책이다. 신라 시대의 대표적인 사적인 삼국유사, 삼국사기, 화랑세기에 기반하며, 시중에 나와있는 선덕여왕 관련 도서들이 대부분 픽션인 것과 달리 학문적인 입장에서 다룬 논픽션이라는 점이 다르다. 공주 출신 여왕인만큼 화려하고 편안한 삶을 살았을 줄 알았는데, 책에서 보니 선덕여왕은 왕위에 오르는 과정도 험난했고, 왕위에 있는 동안에도 고구려, 백제와의 경쟁과 내부 세력의 견제로 편할 틈이 없었다. 심지어는 선덕여왕의 죽음에 관해 제대로 된 기록이 없을 정도라는 사실을 알고 마음이 무거웠다.

 


요 근래 선덕여왕에 대한 글과 이 책을 읽으면서 당시 사람들이 내 예상을 뛰어넘는 수준으로 원시 신앙이나 미신에 의존했으며, 신라의 경우 성(性)에 매우 개방적이었다는 사실을 알고 적잖은 충격을 받았다. 당시 신라는 내가 생각한 것보다는 덜 문명화된 국가였지만, 이렇게 나라와 백성을 걱정하는 지도자가 있고, 자신들을 보살피는 지도자가 누구인지 알고 우러러 본 백성이 있었다는 점에서는 지금과 같거나 더 나았는 지도 모르겠다. 법과 예절에 대한 관념도 없었던 사람들이 정치에 대해서는 본능적으로 알고 반응했다는 사실이 신기하다. 인간은 참 오묘하고 신기한 존재인 것 같다. 그런 인간 세상에서 조용히 사라져 나라를 지키는 천신이 된 선덕여왕이 고맙고 또 가엾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