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들 그렇게 눈치가 없으세요?
아지즈 네신 지음, 이난아 옮김, 노석미 그림 / 살림Friends / 200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지즈 네신은 [개가 남긴 한 마디], [당나귀는 당나귀답게] 등 이미 한국에서도 여러 권의 책이 번역 출간된 터키 출신의 작가다. 그가 터키 작가라는 것은 알았지만 저작들을 읽어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같은 터키 출신이며 2006년 노벨문학상 수상자이기도 한 오르한 파묵보다 젊은 작가라고 생각했다. (덜 알려졌기 때문에 젊을 것이라고 추측하면 안 된다는 것을 이제야 깨달았다! 아니, 그는 덜 알려지지도 않았다. 다만 내가 몰랐을 뿐이다.) 

이번에 나온 [왜들 그렇게 눈치가 없으세요?] 의 지은이 약력 칸을 읽고 나서야 그가 무려 1915년에 태어나 1995년에 사망한 작가로, 오르한 파묵에게 큰 영향을 주었을 만큼 대가(大家)임을 알았다. (오르한 파묵은 '아지즈 네신의 사망 기사를 보고 그 자리에 주저앉아 엉엉 울었다'고 한다.) 무지를 반성하며 서평 쓰기에 앞서 아지즈 네신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았다. 안타깝게도 한국의 검색 포탈나 위키사전에는 그에 대한 인물정보가 나와있지 않아서 할 수 없이 영문으로 된 위키피디아의 힘을 빌렸다. 

 

   
 

아지즈 네신(Aziz Nesin) 

(정보 출처 위키피디아 http://en.wikipedia.org/wiki/Aziz_Nesin) 

본명은 메흐멧 누르셋. 터키 출신의 유명한 풍자 작가. 1915년에 태어나 100권 이상의 책을 썼으며 1995년에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작가가 되기 전에는 장교였다. 경제적 불평등, 관료제의 부패 등의 주제를 지역적인 특성과 보편적인 교훈을 결합하여 글을 쓰기로 유명하다. 비판적인 정치적 견해 때문에 여러 번 수감된 적이 있고, 군부 정권에 저항하기 위해 지식인들을 모으기도 했다. 80년대 말에는 살만 루시디의 [악마의 시] 를 번역하여 과격 이슬람 신도들의 표적이 되기도 했다. [네신 재단] 을 세워 고아들이 안정적인 환경에서 자라도록 힘썼고, 그의 판권을 재단 앞으로 돌려서 모든 인세 수입이 아이들에게 기부되게끔 했다.

 
   

 

[왜들 그렇게 눈치가 없으세요?] 는 아지즈 네신이 유년 시절에 겪은 자전적인 일화들을 엮은 책이다. 자전적인 이야기라고 해서 평전이나 비망록 같은 분위기를 상상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글이 짧으면서도 유쾌하고 감동적이라서 동화를 읽는 기분마저 들었다. 어린이들이 읽는다면 옛날 터키 어린이들의 생활을 엿보는 재미가 있을 것이고, 어른들이 읽는다면 오랜만에 동심으로 돌아가는 즐거움이 있을 것이다.

 

책에 따르면 그는 가난하지만 행복한 가정에서 유년 시절을 보냈다. 어느 정도로 가난했느냐 하면, 어린 여동생이 병들어 죽어가는데도 손 쓸 길이 없었고, 아지즈 자신은 일을 하느라 이웃 꼬마 친구들과 마음 편히 어울려 놀지도 못했다. 하지만 아지즈는 가난 속에서도 병약하지만 착한 어머니, 성질이 급하지만 인정 많은 아버지의 보살핌을 받을 수 있었다는 것에 감사한다. 이런 배경이 그가 훗날 웃음을 통해 사회를 비꼬는 풍자 작가로서 대성하게끔 하지 않았나 싶다. 

  

   
  "사람들은 제게 왜 풍자 작가가 되었냐고 항상 묻습니다. 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아마도 절 풍자 작가로 만든 것은 저의 삶이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눈물 속에서 여기까지 왔습니다. (p.24)"  
   

 

책을 읽고 아지즈 네신의 삶에 대해 알아보면서, 앞으로 그의 책을 유심히 살펴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독자를 웃기기도 어렵고 사회 비판적인 이야기를 쓰기도 어려운데, 둘을 함께 시도한 작가라면 틀림 없이 역량이 대단할 것이다. 유명한 저작들을 읽기에 앞서 이 책을 통해 그의 사상적 토대가 된 유년시절을 만날 수 있어서 행운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