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W - 대한민국 최초의 브랜드 마케팅 소설
유창조.안광호 지음, 김성민 이야기 / 컬처그라퍼 / 2009년 3월
평점 :
품절


 
언젠가 영상학 수업을 들으면서 조별 과제로 KTF SHOW 의 광고를 분석한 적이 있다. 경쾌한 징글과 기발한 카피까지, 분석할 만한 요소가 한 두가지가 아니었가. 당시 광고의 인기가 엄청나서 서른 개의 팀 중 네다섯 조가 이 광고를 선택했을 만큼 경쟁이 치열했다. 학교 특강을 통해 KTF의 CEO 님을 뵌 적도 있다. SKT라는 업계 1위를 물리치고 KTF의 쇼가 2위에서 1위로 오르기까지의 에피소드, KTF의 경영철학 등 재밌는 얘기를 많이 해주셨다. 그래서 이 책이 나왔을 때 참 반가웠다. 
 

이 책은 쇼(SHOW)라는 브랜드의 기획부터 영업, 마케팅, 광고, 사후관리까지 전 과정을 담고 있다. 본문에는 강직한 실장을 비롯하여 쇼를 담당하는 TF팀의 이야기가 주로 등장한다. 소설체라서 읽기 쉬웠다. 한 브랜드가 탄생하여 시장에서 자리잡기까지 광고 외에도 다양한 분야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알 수 있었고, 쇼의 사례만을 두고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내용이 산만하지 않고 이해하기 쉬웠다. 본문 끝에는 저자가 해당 본문의 내용과 관련이 있는 경영학적 배경지식과 마케팅 기법에 대해 설명해 주는 코너가 있어 공부에도 도움이 되었다.

  
쇼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광고. 기발하고 재미있는 광고 내용으로 지금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지만, 책에서 보니 광고가 매출로 이어지지 않을까 봐 내부에서는 걱정이 많았다고 한다.다행히 쇼는 매출에서도 큰 성과를 거두어서 3G 분야에서 업계 1위가 되었다고 한다. 아직까지는 쇼가 우세하지만, 최근에는 SKT의 공세가 만만치 않고(생각대로 하면 되고~ 비비디바비디부~♬), LGT의 오즈도 선전하고 있다. 그래서 쇼도 긴장을 많이 하고 있다고 한다. 시장을 확대하려면 SKT가 들어와야 한다며 자극하는 광고를 만들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SKT의 T가 예상 외의 선전을 하자 바짝 긴장하는 책 속 인물들의 모습을 보니 재밌었다. 앞으로 통신 시장의 판도가 어떻게 진행될지 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