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셉 크리에이터
김근배 지음 / 책든사자 / 2009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컨셉 크리에이터] 는 마케팅 용어인 '컨셉(concept)의 개념부터 종류, 층위, 과정, 효과 등을 일목요연하게 설명한 책이다. 감각적이고 세련된 제목이 멋지기는 하지만, 만약 내게 이 책의 제목을 고칠 기회가 주어진다면 주저하지 않고 '컨셉학 개론'으로 바꿀 것이다. 개론이나 원론 교과서처럼 내용이 방대하고 서술 방식이 딱딱하기 때문에, 제목만 듣고 여타 마케팅 서적이나 실용서 수준을 기대한 사람이 읽는다면 실망할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반대로 나처럼 컨셉에 대한 개념이 아예 없는 초보자들이 입문서로서 이 책을 읽는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컨셉은 인간이 '감각적으로 경험한 내용'을 붙잡는 것이다. 인간은 외부의 사물이나 현상과 접촉하여 시각, 청각 등 오감으로 경험한 것들을 concept을 동원해서 인식한다. 일상생활에서 사물을 지칭하는 concept을 학습하기 전에는 그 사물을 보아도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 (p.20)  
   



<part1. 컨셉이란 무엇인가?>에는 컨셉의 개념과 유형, 기업 입장에서의 컨셉 등이 총 다섯 장에 걸쳐 체계적으로 설명되어 있다. 개념에 대한 설명이 주로 등장하기 때문에 딱딱하고 지루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하지만 칸트의 인식론이나 불교 사상 등에서 컨셉의 개념을 이끌어낸 점은 신선하다. 마케팅, 홍보 등 실용적인 기술은 인문학적인 소양이 필요없을 것처럼 느껴지지만, 어쩌면 너무나도 당연하고 기초적인 것이라서 넘어가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그걸 아는 경영학 전공자가 얼마나 되는지는 의문이지만...) 이 외에도 손자병법, 삼국지 등 다양한 이야기가 각 장의 초입마다 등장한다.   

 
 

   
  화가가 그림을 그릴 때 사용하는 캔버스, 붓, 물감 등이 유형자산이라면 화가가 갖고 있는 미적 감각과 기술이 무형자산이라는 것이다. 여기서 화가를 마케터로 바꾼다면 마케터가 갖고 있는 경험과 지식이 중요한 무형자산이다. (p.480)  
   

 

<part2. 컨셉개발>에는 기능형컨셉, 감성형컨셉, 리뉴얼컨셉, 부가서비스 등 컨셉 개발의 유형이 설명되어 있다. 특히 최근 여러 기업에서 중시하고 있는 감성컨셉에 대한 내용이 재미있었다.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꼽히는 '초콜렛폰'이 원래는 '손50(손오공)'이라는 이름으로 출시될 뻔 했다는데, 바꾸기를 정말 잘했다.  

 

마지막으로 <part3. 컨셉 정립과 표현>에는 포지셔닝과 브랜드컨셉, 표현방법 등 실질적인 기법들이 설명되어 있다. 광고 카피나 브랜드 이름 등 언어적인 요소가 제품의 컨셉에 큰 영향을 준다는 설명이 기억에 남는다. '맑은물이야기'처럼 이름만 들어서는 어떤 제품일지 잘 떠오르지 않으면 제품명으로 적합하지 않다. 사실 '맑은물이야기'는 섬유유연제인데, '맑은물'이라는 단어만 읽고 음료로 착각한 어린이가 마시고 죽을뻔 했다는 얘기는 충격적이기까지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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