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뉴어리의 푸른 문
앨릭스 E. 해로우 지음, 노진선 옮김 / 밝은세상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국 켄터키주에 사는 일곱 살 소녀 재뉴어리는 어릴 때 엄마를 여의고 식구라고는 아빠뿐인데, 그 아빠는 엄청난 부자인 동시에 열정적인 수집광인 로크 씨를 위해 전 세계를 떠돌며 보물을 발굴하는 일을 하고 있다. 돌봐줄 사람이 없다는 이유로 로크 씨가 소유한 대저택에서 사는 재뉴어리를 보고 사람들은 부러워하지만 재뉴어리의 생각은 다르다. 대저택이 아니라도 좋으니 아빠 엄마와 같이 살고 싶고, 단 하루만이라도 좋으니 로크 씨의 시야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행동하고 싶다. 바깥에서 마음대로 돌아다니고 싶고, 좋아하는 개도 키우고 싶다. 그런 마음이 간절하던 차에 발견한 것이 문제의 '푸른 문'이다.


재뉴어리는 일곱 살 때 로크 씨와 떠난 여행에서 그 문을 처음 발견했다. 그 문을 발견하고 아끼던 가죽 수첩에 '소녀는 그 문을 열었다'라고 적으니 거짓말처럼 문 밖의 세계로 갈 수 있었다. 그때 주운 여왕이 그려진 은화는 오랫동안 재뉴어리의 보물이었다. 재뉴어리는 열일곱 살 생일에 그 문을 다시 발견했다. 보물 상자에서 표지에 <일만 개의 문>이라고 쓰인 가죽 장정의 책을 처음 보았을 때, 재뉴어리는 그것이 아빠가 몰래 준비한 생일 선물인 줄 알았다. 그러나 정작 아빠는 돌아오지 않았고, 비통해진 재뉴어리는 그 책을 읽기 시작했다. 그 책이 어릴 때 보았던 바로 그 푸른 문이라는 사실을 미처 알지 못한 채로.


앨릭스 E. 해로우의 데뷔작 <재뉴어리의 푸른 문>은 휴고상, 네뷸러상, 로커스상, 월드판타지상 등 유수의 상에 노미네이트된 화제작이다. 이 소설은 일견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오즈의 마법사> 같은 전통적인 환상 동화의 공식을 따르는 듯 보인다. 현실에 불만족한 소녀가 어떤 계기로 현실 세계와는 또 다른 세계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그곳에서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신비로운 모험을 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이전의 인격보다 훨씬 더 성숙한 인격을 가진 사람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푸른 문 너머의 세계에서 재뉴어리가 하는 모험은 그저 지루한 일상과는 다른 신비롭고 흥미진진한 경험만은 아니다. 재뉴어리보다 먼저 그 문을 찾은 여성인 애들레이드 리 라슨은 자신에게 주어진 운명을 거부하고 과감히 위험한 세상 속으로 뛰어들었다. 이후에 펼쳐지는 애들레이드의 이야기는 재뉴어리에게 있어서 과거의 이야기인 동시에 미래의 이야기이기도 하며 현재에도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 문 너머의 세계를 알게 된 재뉴어리는 자신을 구속하는 로크 씨의 대저택을 떠나 실제로 모험을 떠나는데, 이 대목이 무척 감동적이었다.


이 소설은 허구를 가정하는 환상 소설인 동시에 실제를 반영한 역사 소설이기도 하다. 소설의 배경인 19세기 말, 20세기 초 미국에선 유색 인종과 여성에 대한 차별이 만연했고, 이에 저항하는 사람들은 "분수에 맞게 사는 법"을 모른다고 여겨졌다. 재뉴어리는 어릴 때에는 그러한 차별을 모르다가 나이가 들면서 자신이 유색 인종이고 여성이기 때문에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의 구분을 배우게 된다. 이러한 배움(사회화)은 결국 체념으로 이어지기 쉬운데, 재뉴어리는 푸른 문과의 만남을 통해 어떤 한계는 지키는 것이 아니라 넘어서는 것이 더 가치 있는 일임을 알게 된다. 이는 여전히 많은 억압과 차별이 존재하는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깊은 감동과 자극을 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