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디토리얼 씽킹 - 모든 것이 다 있는 시대의 창조적 사고법
최혜진 지음 / 터틀넥프레스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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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 차 에디터인 저자가 잡지 에디터로 처음 경력을 시작했을 때만 해도 에디터의 위상은 지금보다 높았다. 그 때는 지금처럼 남녀노소 누구나 스마트폰으로 글을 쓰고 사진을 찍는 시대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전문적으로 교육, 훈련받은 에디터들만이 할 수 있었던 일을 모두가 할 수 있게 되었다면 에디터의 입지가 좁아진 걸까. 저자의 대답은 '아니오'다. 누구나 요리를 할 수 있어도 전문 요리사의 수요가 존재하듯이, 누구나 콘텐츠를 생산, 편집할 수 있어도 전문 에디터는 여전히 중요하고 필요하다.


콘텐츠의 수가 범람할수록 편집의 중요성은 커진다. 저자는 상품, 지식, 뉴스, 데이터, 브랜드의 수가 늘어날수록 그중에 어떤 것이 유의미한지 선별하고 알아보기 좋게 배열하는 기술 또는 능력의 가치는 점점 더 높아질 거라고 말한다. 모든 게 넘쳐나는 시대에 자기다움이나 새로운 차이를 만드는 방법으로 저자는 '에디토리얼 씽킹'을 소개한다. 에디토리얼 씽킹이란 '수많은 잡음 속에서 특정 정보에 주목해 신호를 포착하고 그걸 의미화하기 위해 편집하고 구조화하는 일련의 사고 프로세스'를 일컫는다. 다시 말해 '모든 것이 다 있는 시대의 창조적 사고법'이다.


책에는 재료 수집, 연상, 범주화, 관계와 간격, 레퍼런스, 컨셉, 요점, 프레임, 객관성과 주관성, 생략, 질문, 시각 재료 등 총 12가지 사고법이 실려 있다. 편집을 하려면 일단 편집할 대상을 모아야 한다. 편집할 대상을 무조건 많이 모은다고 좋은 게 아니다. '모으기' 이전에 '알아보기'가 선행되어야 하는데, 알아보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저자는 '미술관 방문'을 든다. 에디터인 동시에 여러 권의 예술서 작가, 그림책 전문가이기도 한 저자는 이 책에서 동시대 아티스트들의 미술 작품을 보면서 그들의 편집자적 관점 또는 시각 배우는 법을 소개한다.


모든 것이 다 있는 시대에 아티스트들이 새로운 작품을 창조할 수 있는 건 그들이 아무도 보거나 경험하지 못한 걸 보거나 경험했기 때문이 아니라, 누구나 보거나 경험한 걸 '다르게' 보고 경험했기 때문이다. 저자는 각 장에서 다양한 미술 작품을 소개하며 각각의 작품을 만든 작가들이 어떤 식으로 외부의 인풋을 소화하고 재배열한 다음 자기만의 해석을 내놓았는지 설명한다. 각각의 방법이 실제 매거진 제작이나 기업 컨설팅 현장에서는 어떤 식으로 활용되는지 설명하는 부분도 있어서 유용했다. 전문 에디터는 물론이고 어떤 방식으로든 콘텐츠를 생산하고 편집하는 사람이라면 읽어볼 만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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