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열 가지 생각
이해인 지음 / 마음산책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면서 닮고 싶은 어른을 만나기가 쉽지 않다. 어쩌면 그렇기 때문에 책을 읽는지도 모르겠다. 직접 만날 수 없거나 만나기 힘든 어른들의 귀한 말씀, 좋은 이야기를 접할 수 있는 최적의 통로가 책이기 때문이다. 나에게는 그런 어른, 그런 작가 중 한 명이 이해인 수녀님이다. 2023년 마음산책에서 출간한 이해인 수녀의 산문집 <인생의 열 가지 생각>은 1945년생인 저자가 팔십 해 가까이 살면서 스스로 중요하다고 생각한 인생의 열 가지 화두에 대한 글이 담겨 있다. 열 가지 화두란 가난, 공생, 기쁨, 위로, 감사, 사랑, 용서, 희망, 추억, 죽음이다.


저자에 따르면 "평범한 일상을 보내는 것이야말로 비범한 희망을 얻는 길"이다. 모두가 풍족하기를 갈망하고 사치가 더 이상 죄가 되지 않는 시대에 가난을 긍정하고 청빈한 삶을 살기를 권하는 것은 이러한 연유다. 저자가 속해 있는 수녀원에서는 내가 아파도 '우리'가 아프다는 말을 쓸 정도로 개인 중심의 사고를 지양하고 공동체 중심의 사고를 장려한다. 내가 많이 가질수록 다른 사람은 덜 가진다는 것을 상기하며, 일부러라도 나는 덜 갖고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나누어 주는 사람이 늘어날 때, 우리 사회가 더 살만한 세상이 될 거라는 저자의 말씀에 공감한다.


공생을 강조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선한 사람은 모두가 웃고 있을 때 우는 사람을 바라본다. 나의 슬픔, 나의 외로움만 돌보지 않고 타인의 슬픔, 타인의 외로움을 함께 돌보며 먼저 손을 내밀어 잡아주는 것이 함께 사는 삶이다. 가톨릭에서는 좋은 일이 생겨야 기쁜 것이 아니라 좋은 날이 올 거라고 믿으면서 살면 기쁨이 온다고 가르친다. 사랑도 받으려고만 하지 말고 먼저 사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우리는 단지, 사랑하려는 노력을 하다가 떠나는 사랑의 순례자입니다."(136쪽)라는 저자의 말을 되새겨 본다.


저자는 암 투병을 겪으면서 죽음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이 많았다. 그러면서 하나의 습관을 가지게 되었는데, 그것은 자존심 상하고 화나는 일이 있을 때마다 '상상 속의 관'에 들어가는 것이다. 아무리 속상한 일도 죽으면 다 잊힌다. 그러니 그런 일에 너무 얽매이지 말고 지금에 집중하자. 저자는 틈나는 대로 부지런히 그동안 받은 사진, 엽서, 편지 등을 정리한다. 정리하는 과정에서 어떤 사람, 어떤 추억이 떠오르면 바로 연락해서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무엇이든 은총이며, 나쁜 일도 좋은 일도 사람의 힘만으로는 일어나지 않으니 항상 겸손하라는 당부도 마음에 남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