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능한 불가능
신은혜 지음 / 제철소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2년 12월 31일 친구와 부산으로 여행을 떠난 저자는 여행을 마치고 서울로 돌아오는 길에 친구와 내기를 했다. 1년 동안 인생에서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일에 도전해 이기면 상금 50만 원을 받는 내기였다. 첫 번째 도전 과제로 운전 면허 취득을 정한 저자는 그 해의 열 달이 지나도록 시험장 근처에도 가지 않았다. 회사 일이 바쁘고, 틈틈이 여행도 다녀야 하고, 재미있는 영화, 드라마가 너무 많다는 핑계로 미루고 또 미뤘기 때문이다. 그런 저자와 달리 친구는 스스로 정한 과제를 거의 다 해낸 눈치였다.

그제서야 다급해진 저자는 문제집을 주문하고 학원에 등록했다. 과연 저자는 친구와의 내기에서 이겼을까.


신은혜의 <가능한 불가능>은 SBS 라디오 <김선재의 책하고 놀자>의 코너 중 하나인 '김혼비의 취향 독서'를 통해 알게 된 책이다. 충동적으로 친구와 일 년에 하나씩 불가능하다고 생각한 일에 도전하는 '할 수 있다 프로젝트'를 시작한 저자는 총 9년에 걸쳐 운전을 비롯해 피아노, 영어, 수영, 하와이 1년 살기, 방통대 입학, 한국어 강사 교육, 글쓰기 등을 해냈다. 어느 것도 만만하지 않은데, 결코 길지 않은 1년이라는 기간 동안, 그냥 초보자도 아니고 자신에게는 그 일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사람이, 온갖 시행착오를 겪으며 결국에는 성과를 내는 모습을 보니 매우 큰 자극이 되었다. 성과만 자랑하는 것이 아니라 시작부터 각 단계의 과정을 하나하나 자세하게 설명해줘서 각각의 프로젝트에 도전하는 사람들을 위한 가이드북으로도 훌륭하다.


이 책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점은 저자가 그때 그때 마음이 동해서 도전한 일들이 인생의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데 있어 디딤돌 역할을 한 것이다. 저자가 운전을 배우고, 히사이시 조의 피아노곡 'Summer'를 연습하고, 중학교 때 포기한 영어를 공부할 때만 해도 자신이 몇 년 후 퇴사하고 하와이로 갈 줄은, 그곳에서 친구를 차에 태우고 운전하고, Summer라는 이름으로 불리며 하와이 대학교에서 영어로 강의를 들을 줄은 상상도 못했다. 이런 식으로 삶의 궤적들이 연결되는(connecting the dots) 전개가 좋았고, 그러한 전개가 (허구가 아니라) 저자가 스스로 만들어낸 현실이라는 점이 감동적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