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빛 창창
설재인 지음 / 밝은세상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태몽에 용과 호랑이가 나와서 '용호'라는 이름을 가지게 된 곽용호는 거창하고 비범한 태몽과는 다르게 되는 일이 하나도 없는 찌질한 인생을 살고 있다. 미혼모의 딸로 태어나 아버지 얼굴은 본 적이 없고, 외할머니와 외삼촌으로부터 천덕꾸러기 취급을 받으며 자랐으며, 삼수 끝에 4년제 인서울 대학에 간신히 들어갔지만 몇 년째 취업을 못하고 있다. 이런 용호를 가장 괴롭히는 건, 용호와는 정반대로 하는 일마다 잘 되는 인기 드라마 작가인 엄마 곽문영이다.

용호의 엄마 문영은 드라마계의 스타 작가로서 모두가 부러워할 만한 부와 명예를 거머쥐었다. 사람들은 문영의 인생에서 유일한 오점은 별 볼 일 없는 딸뿐이라고 손가락질하고, 어릴 때부터 그런 시선 속에서 자란 용호는 문영을 원수처럼 여긴다. 그러던 어느 날, 언제나처럼 엄마와 대판 싸우고 집을 나온 용호는 모르는 번호로 걸려 온 전화 한 통을 받는다. 전화를 건 사람은 문영의 매니저 역할을 자처하는 피디 오혜진. 그에 따르면 엄마가 감쪽같이 사라졌다는데... 

설재인 작가의 신작 장편 소설 <별빛 창창>은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소설이다. 소설 초반 용호와 문영 모녀의 현재 관계가 묘사되고, 문영이 갑자기 사라지는 바람에 용호가 친구 장현과 함께 문영이 할 일을 대신하는 상황이 펼쳐질 때만 해도, 나는 용호가 문영의 삶을 살아보면서 문영의 심정을 이해하고 마침내 용서하는 전개가 이어질 줄 알았다. 하지만 용호와 장현이 문영의 이름으로 새 드라마의 극본을 집필하는 와중에 '광혜암'이라는 뜻밖의 장소가 등장한다.

용호와 장현이 광혜암을 찾아간 이후에도 반전은 계속된다. 스포일러가 될까 봐 자세히 밝힐 순 없지만, 반전 덕분에 내가 얼마나 편견에 갇혀 있는 사람인지 알 수 있었고, 거듭되는 반전 속에서도 변하지 않는 진실과 흔들리지 않는 믿음을 주는 관계를 더욱 분명하게 알아볼 수 있는 점이 좋았다. 광혜암이 어떤 곳이며, 주로 어떤 사람들이 찾아오는 장소인지에 대한 묘사들도 좋았다. 작가님의 다음 소설에서도 만나고 싶은 공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