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을 노린 음모
필립 로스 지음, 김한영 옮김 / 문학동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찰스 린드버그는 비행기로 대서양을 착륙 없이 단독으로 횡단한 세계 최초의 인물이다. 지금 생각해도 대단한 업적인데 그때 당시, 특히 미국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의 성공에 열광하며 찬사를 보냈을지 짐작도 안 된다. 오늘날로 치면 스포츠 스타나 할리우드 배우를 능가하는 인기와 명성을 누렸을 것이고, 어쩌면 그러한 인기와 명성을 발판 삼아 정계에 진출했을지도 모른다(트럼프처럼?). 필립 로스가 2004년에 발표한 <미국을 노린 음모>는 찰스 린드버그가 1940년 미국 대선에서 프랭클린 루스벨트를 누르고 대통령이 된다는 설정의 가상 역사 소설이다. 

미국의 영웅인 린드버그는 사실 나치 추종자이고 반 유대주의자이기도 했다. 그는 1936년 베를린 올림픽에서 히틀러를 만났고, 히틀러에 대해 "그는 의심할 여지 위대한 사람이다. 그는 분명 독일 국민을 위해 큰일을 하고 있다."라고 코멘트했다. 1939년 일지에는 "뉴욕 같은 곳에는 이미 유대인이 너무 많다. 소수의 유대인은 나라를 강하고 특색 있게 만들지만, 유대인이 너무 많으면 무질서해진다. 그런데 이 나라에는 유대인이 너무 많아지고 있다."라고 썼다. 1941년에는 미국을 떠밀어 전쟁에 몰아넣으려는 가장 유력한 집단 가운데 하나로 유대민족을 거론했다. 

소설은 그런 린드버그가 고립주의와 친 파시즘을 표방하며 미국이 2차대전에 참전하지 않을 것을 공약에 내세워 대통령에 당선되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주인공 필립은 보험 회사에 다니는 아버지와 비서로 일하는 어머니, 그림을 잘 그리는 형을 둔 아홉 살 소년으로, 린드버그가 당선되기 전까지는 주민 대부분이 유대인인 마을에서 평화로운 일상을 보냈다. 하지만 린드버그가 당선된 후 아버지의 직장 생활에 이상이 생기고, 그림밖에 모르던 온순한 형이 달라진다. 사촌 형 앨빈과 이모 이블린의 신상에도 큰 변화가 생긴다. 

소설에 따르면 반유대주의자들은 유대인들이 전 세계의 부와 권력을 독점하고 있다고 하지만, 필립네 가족은 아버지와 어머니가 맞벌이를 해서 겨우 네 식구가 먹고사는 평범한 가정이다. 아버지와 어머니는 몰라도, 필립과 필립의 형은 독실한 유대교 신자도 아니고, 유대인보다는 미국인의 정체성이 더 강하다. 하지만 린드버그 당선 이후 이들 가족은 유대인이라는 이유로 식당에서도 쫓겨나는 신세가 되고, 급기야 직장에서 해고되고 다른 지역으로 이주하라는 명령을 받는다. 린드버그를 둘러싼 정치적 변동이 생길 때마다 폭력 사태가 벌어지고 목숨의 위협을 당한다. 

총 548쪽에 달하는 소설이지만 생각보다 빨리 읽은 건, 소설에 등장하는 사건들이 워낙 극적이면서도 현실적이기 때문이다. 정치 경험 없이 인기에 힘입어 당선된 지도자가 힘세고 부유한 사람들에게는 굽신거리고 힘없고 가난한 사람들에게는 등 돌리는 상황이 너무나 미국의 구 정권 같고 한국의 현 정권 같다. 본격적인 정치 소설이 아니라 필립의 성장 소설처럼 읽힌다는 점도 좋았다. 여러 일들을 겪으며 타자를 두려워하고 약자를 혐오하는 마음을 키울 수도 있었던 필립이 두렵고 불편해도 남들과 어울려 살아야 한다는 걸 배우는 결말도 감동적이고 교훈적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