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아르떼 미셸 들라크루아, 파리의 벨 에포크 - 행복을 그리는 화가
한경arte 특별취재팀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 예술의 전당 한가람 디자인 미술관에서 개최 중인 <미셸 들라크루아, 파리의 벨 에포크> 전시에 다녀왔다. 사실 전시를 보고 오기 전까지 미셸 들라크루아라는 화가의 존재조차 몰랐다. 들라크루아라는 이름을 듣고 19세기 프랑스 낭만주의 화가인 '외젠 들라크루아'를 떠올렸을 정도로 무지했다. 결론을 말하면 다시 한 번 보고 싶을 정도로 전시가 정말 좋았고, 전시의 주인공인 미셸 들라크루아의 작품 세계에 관심이 생겼다. 


관심을 이어가기 위해 미셸 들라크루아를 다룬 책도 구입했다. 한경arte 특별취재팀이 만든 <미셸 들라크루아, 파리의 벨 에포크>는 미셸 들라크루아의 대표 작품과 특징, 그의 생애와 인터뷰, 프랑스 파리 '벨 에포크' 시대의 역사와 문화, 작품에 등장하는 명소 등이 실려 있는 매거진 형식의 책이다. 전시에 대한 정보가 담겨 있는 것은 물론이고, 아트 굿즈 교환권이 포함되어 있어서 전시를 보러 가기 전에 구입해서 읽고 가는 것을 추천한다. 


미셸 들라크루아는 1933년 파리 14구에서 태어났다. 파리에서 나고 자란 '파리지앵'인 그는 40대 무렵 불현듯 머릿속에서 파리의 풍경들이 뒤섞이는 경험을 했고, 그 때의 이미지를 화폭에 담기 시작했다. 그는 주로 유년 시절에 본 파리의 풍경을 그림으로 그린다. 파리를 대표하는 명물인 에펠탑, 개선문, 노트르담 대성당, 물랭 루주, 센 강의 다리들이 그가 주로 그리는 소재들이다. 특이한 건 눈에 보이는 실제 풍경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그가 기억하는 풍경을 그린다는 점이다. 


들라크루아는 자신이 어린 시절을 보낸 1930년대 후반의 파리 풍경을 주로 그린다.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제2차 세계대전이 시작되기 전인 이 시기를 서양에서는 '벨 에포크'라고 부른다. 전쟁과 전쟁 사이의 평화롭고 아름다웠던 시절을 추억하는 화가의 마음에는 어린 시절에 대한 향수, 사라진 것들에 대한 회한, 순박한 사람들에 대한 그리움, 흘러가는 시간에 대한 아쉬움 같은 것이 있지 않을까. 그래서 그의 작품이 더 애잔하고 아름답게 느껴지는지도 모르겠다. 


이 책에는 신미리 큐레이터가 미셸 들라크루아를 직접 만나러 그가 사는 도빌로 가서 진행한 인터뷰도 실려 있다. 그가 어떤 집에 살고 있고, 작업실에서 어떻게 작업하는지 알 수 있어 유익했다. 2000년대 초반부터 들라크루아의 그림을 국내에 소개하는 일을 해온 2448 아트스페이스 박미경 대표의 인터뷰와 전부터 들라크루아의 오랜 팬이었고 현재는 들라크루아 그림을 소장하고 있기도 한 KBS 양영은 기자의 글도 재미있게 읽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