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비지타임 1
2사장 지음 / 다산코믹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슬램덩크>, <쿠로코의 농구> 이후 오랜만에 읽은 농구 만화다. 전부터 이 만화가 재미있다는 말을 많이 들어서 읽어보고 싶었는데, 연말을 기념해 단행본 박스 세트를 사서 며칠 전 다 읽었다. 읽어보니 과연 재밌다. <슬램덩크>, <쿠로코의 농구>를 읽고 고등학교 농구부를 소재로 한 만화에서 볼 수 있는 장면은 다 봤다고 생각했는데, 이 만화를 보니 배경을 한국으로 바꾼 것만으로 전혀 다른 이야기가 나올 수 있다는 걸 알게 됐다. 이 만화는 그냥 스포츠 만화가 아니라 인생에 관한 만화라는 누군가의 말이 납득이 되기도 했다.


배경은 2012년 부산의 지상고 농구부. 전국에서 최약체로 꼽히는 이 농구부의 부원은 단 여섯 명이다. 프로 선수가 되기는커녕 농구로 대학 가기도 어려워 보이는 이들 앞에 어느 날 새로운 감독이 나타난다. 그의 이름은 이현성. 지상고 농구부 출신으로 프로 선수 경험도 있는 그는, 농구를 하는 데 있어서 신체 조건도 중요하고 운동 능력도 중요하지만, 신체 조건과 운동 능력의 차이가 크지 않다면 결국 수 싸움이라며, 이제까지 부원들이 훈련받은 방식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부원들을 훈련시킨다. 


1권에선 이 만화의 주인공인 기상호와 이현성의 이야기가 주로 나온다. 기상호는 전국에서 최약체인 지상고 농구부에서도 농구를 가장 못하는 선수다. 신체 조건도 좋고 운동 능력도 나쁘지 않은데 슈팅 능력이 너무 낮아서 벤치 신세를 면하지 못한다. 그런 기상호가 우연히 부원들 중 가장 처음으로 이현성과 만나고, 첫 만남에서 이현성은 이제까지 누구도 발견하지 못한 기상호의 강점을 알아챈다. 나중에 이 강점 덕분에 오합지졸 소리를 듣던 지상고 농구부가 타 학교와의 시합에서 아무도 예상치 못한 활약을 하기도 하고, 기상호도 선수로서 점점 성장하게 된다. 


이 만화는 2012년 협회장기 농구대회에서 실제로 준우승을 한 부산중앙고등학교 농구부의 실제 사연을 바탕으로 한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실제 사연에서 모티프를 얻었을 뿐이고, 작품에 등장하는 단체 및 인물은 작가의 창작이다. 장항준 감독의 영화 <리바운드>가 같은 사연을 다뤘다고 해서 이 영화도 볼 예정이다. 이현성의 모델인 당시 부산중앙고 농구부 감독이자 현 조선대학교 강양현 감독의 추천사 속 문장도 좋았다. "가짜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하고 싶은 것을 절대 포기하지 마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