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퓨테이션: 명예 2
세라 본 지음, 신솔잎 옮김 / 미디어창비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국의 여성 국회의원인 엠마 웹스터는 <가디언> 지 표지 사진을 찍고 구설수에 오른다. 역사 교사 출신의 노동당 평의원, 십 대 딸을 둔 페미니스트 엄마의 이미지와는 거리가 먼 도발적이고 자극적인 사진이었기 때문이다. 사진을 본 네티즌들은 엠마를 '창녀', '걸레'라고 부르며 조롱하고, 엠마의 지역구 유권자들은 엠마가 자기 홍보에만 관심이 있다고 비난한다. 엠마의 전 남편마저 엠마에게 딸 플로라를 생각해서 눈에 띄는 행동을 자제하라고 충고한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안 그래도 높은 수준이었던 엠마의 경계심은 점점 더 높아진다. 이 와중에 딸 플로라가 불법 촬영 가해자로 경찰의 조사를 받으면서 엠마의 신경이 더욱더 곤두선다. 엠마와 친하게 지냈던 남성 기자는 엠마의 딸에 관한 일을 보도하겠다며 엠마를 협박한다. 그러던 어느 날, 엠마의 집에서 시체가 발견되고 엠마가 범인으로 지목된다. 하룻밤 사이에 잘나가는 여성 국회의원에서 살인 사건 용의자로 전락한 엠마는 어떻게 이 위기를 헤쳐나갈 것인가. 


영국의 소설가 세라 본의 신작 장편 소설 <레퓨테이션 : 명예> 1권을 출판사 서평단으로 참여해 읽고 나서 이후의 전개와 결말이 너무나 궁금했다. 그래서 자비로 <레퓨테이션 : 명예> 2권을 구입해 읽었는데, 와... 정말 재밌고, 이 작가의 다른 작품들도 얼른 읽고 싶다. 


1권만 읽었을 때 나는 이 소설의 핵심이 살인 사건 용의자로 지목된 엠마가 법정 싸움을 통해 유죄 판결을 받는지 또는 무죄 판결을 받는지를 보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판결 이후의 이야기를 보면서 법정 싸움을 통해서도 드러나지 않은 사건의 실체가 있다는 걸 알 수 있었고, 사건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간접적인 영향을 준 사건들을 통해 사건은 물론이고 인물들에 대한 인상이 많이 바뀌었다. 그러니 1권을 읽었다면 반드시 2권까지 읽으시라... 


엠마 개인의 서사가 여성 정치인, 여성 공인의 이야기로 확장되는 점도 좋았다. 소설에서 엠마를 비롯한 여성 정치인들은 자신보다 나이가 많고 사회적 지위가 높은 남성은 물론이고, 나이가 어리고 사회적 지위가 낮은 남성에게도 무시와 위협을 당한다. 엠마처럼 사회적으로 유명하고 공적으로 영향력이 높은 여성들조차 남성들에 의해 끊임없이 성적 대상화를 당한다면, 사회적으로 유명하지도 않고 공적으로 영향력이 높지도 않은 여성들은 어떻겠는가. 


엠마가 살인 사건의 용의자로 지목되며 '마녀사냥'을 당하는 동안 수많은 여성들이 엠마의 편을 드는 모습도 인상적이었다. 심지어 엠마의 전 남편의 현 아내, 보수당 소속 여성 정치인 등 재판 전에는 엠마와 사이가 좋지 않았던 여성들마저 엠마에게 공감과 연대감을 표하는 대목이 좋았다. 엠마의 딸 플로라는 불법 촬영 가해자라는 전과가 생긴 후 어떻게 사는지, 엠마와 플로라의 관계는 이후 어떻게 되었지도 궁금하다. 속편을 기대해도 좋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