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나단의 목소리 1~3 세트 - 전3권 (완결) - 탑꾸 세트(포토카드 4종 + 탑로더 1종 + 스티커 1종)
정해나 지음 / 놀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독교 재단이 운영하는 기숙사제 고등학교에 입학한 의영은 선우와 룸메이트가 된다. 성적은 전교권이고 성격은 조용한 선우는 알고 보니 학교 성가대원이었다. 의영은 기독교 신자가 아니지만 선우의 목소리에 반해서 성가대 연습에도 따라가고, 찬송가를 다운로드해 듣는다. 반면 선우는 성가대에서 노래를 부르는 것도 싫어하고, 찬송가를 부르는 자신의 목소리도 싫어한다. 아버지가 목사님이고 매일 밤 기도를 하면서도 기독교에 대해 회의적인 모습을 언뜻 언뜻 보인다. 

보통의 고등학생처럼 적당히 공부하고 적당히 노는 의영은, 수도자처럼 묵묵히 공부만 하고 주말이나 휴일에 집에 가는 걸 싫어하는 선우가 신기하다. 자기 이야기를 먼저 하는 법이 없고, 물어봐도 좀처럼 대답해 주지 않는 선우의 사연이 궁금하다. 그래서 천천히 선우에게 다가간다. 처음에는 룸메이트 이상으로 거리를 좁히지 않았던 선우도 의영의 호의에 점점 마음을 연다. 아무에게도 털어놓지 못했고 누구와도 공유할 수 없을 거라고 여겼던 이야기를 들려주기 시작한다. 

정해나의 만화 <요나단의 목소리>는 의영의 시점으로 진행되지만, 실질적인 주인공은 선우다. '그 아이'와의 만남이 있기 전까지 선우는 의영이 고등학교에 입학해서 처음 본 선우의 모습과 크게 다르지 않은 모범생 교회 오빠 그 자체였다. 부모님 말씀에 순종하고, 교회 예배에 빠지지 않고 나가고, 학교 수업에 충실하고, 나쁜 친구를 사귀지 않는 착실한 소년이었다. 하지만 '그 아이'와 만난 후 선우의 세계가 흔들리기 시작했다. 

'그 아이'는 여러모로 선우와 달랐지만 단 하나 중요한 공통점이 있었다. 그것은 '그 아이'도 선우처럼 아버지가 목사라는 것이다. 목회자의 자식이라는 공통점 때문에 첫 만남부터 '그 아이'에게 끌린 선우는 이후에도 자주 '그 아이'와 어울렸다. 그 모습을 본 교인들은 선우를 걱정한다는 명목으로 선우의 일거수일투족을 선우의 부모에게 일러바쳤다. 선우의 부모는 선우의 달라진 행실과 떨어진 성적을 두고 야단쳤지만, 사실 이들은 자식보다 신앙이 우선이고, 자식의 행복보다 교회 운영이 걱정이다. 

의영은 탐정처럼 선우가 가볍게 던진 말 한 마디나 선우의 소지품 속에서 우연히 본 물건 등을 단서로 삼아 현재의 선우를 있게 한 과거의 사건의 실체를 파악해 간다. 그 결과 선우가 듣는 사람 모두를 감동하게 만드는 아름다운 목소리를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노래하기를 꺼리는 이유를 알게 된다. 선우처럼 노래하는 사람이 노래할 수 없고, 사랑하는 사람들이 사랑할 수 없어서 이 세상이 덜 아름다운 건 아닐까. 모두가 자유롭게 노래하고 사랑하는 세상이 되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