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그린 우주를 보았다 - 이토록 풍부한 여성영화의 세계
손희정 지음 / 마음산책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젠가 영화과 졸업생의 절반 이상이 여성인데 대중적으로 이름이 알려진 영화 감독은 대부분이 남성이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내 기억에도 어릴 때 내가 아는 여성 영화 감독은 변영주 감독이 유일했고, 2008년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우생순)으로 임순례 감독이 유명해진 후에도 한동안 추가되는 이름이 없다가, 최근 몇 년 동안 <82년생 김지영>의 김도영, <우리집>의 윤가은, <벌새>의 김보라, <찬실이는 복도 많지>의 김초희 등 다수의 이름이 추가되지 않았나 싶다. 


이 책은 문화평론가 손희정이 2019~2020년에 장편 극영화를 선보인 여성 감독 13인을 인터뷰한 기록을 담고 있다. 이 책은 크게 인터뷰 모음집인 '만남'과 현재의 여성 영화 감독들의 약진을 가능케 한 토대를 형성한 것으로 평가받는 1990년대~2000년대에 활약한 여성 영화인들의 면면을 톺아보는 '역사'로 구성되어 있다. 인터뷰이로 참가한 감독 13인은 장유정, 임선애, 안주영, 유은정, 박지완, 김초희, 한가람, 차성덕, 윤단비, 이경미 등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여성이 감독이거나 여성 배우가 주연을 맡은 영화를 의식적으로 더 챙겨봤기 때문일까. 이 책에 나온 영화감독 대부분을 알고 있고, 언급된 영화들도 거의 다 봐서 스스로도 놀랐다. 윤가은 감독의 <우리집>, <우리들>도 재밌게 봤고, 김보라 감독의 <벌새>는 너무 좋아서 몇 번이나 봤고, 김초희 감독의 <찬실이는 복도 많지>는 인생 영화로 꼽을 만큼 좋았고. 이경미 감독의 <보건교사 안은영>은 못 봤지만 영화 <비밀은 없다>, <미쓰 홍당무>는 재밌게 봤다. 


라미란 배우가 주연을 맡은 <정직한 후보>도 진짜 재밌게 봤는데 감독(장유정)이 여성이고, 그것도 엄청 유명한 뮤지컬 감독 출신인 건 이 책을 통해 처음 알았다. 뮤지컬 문외한인 나조차도 들어본 적 있는 <김종욱 찾기>, <오! 당신이 잠든 사이> 등의 각본, 연출을 담당하신 분이라고. <정직한 후보> 제작 비화는 물론, 장유정 감독의 첫 영화 <김종욱 찾기>와 마동석, 이하늬 배우 주연의 <부라더> 등이 각각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 작품인지 알 수 있었다. 얼른 봐야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