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과 농담
이슬아 지음 / 헤엄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좋아하는 예술가가 좋아하는 예술가의 이야기를 듣는 것. 상상만 해도 즐겁고 흥분된다. <창작과 농담>이 바로 그런 책이다. 이 책은 작가 이슬아가 흠모하는 예술가 6인을 직접 인터뷰한 내용을 담고 있다. 밴드 새소년의 황소윤, 유부녀 레즈비언 작가 김규진, 뮤지션 장기하, 배우 강말금, 영화감독 김초희, 밴드 혁오의 오혁 등 인터뷰이들의 면면도 다양하다. 


인터뷰이들이 모두 유명한 분들이라서 이미 아는 내용이 또 나오지 않을까 걱정하는 마음도 있었는데 전혀 그렇지 않았다. 오히려 인터뷰어가 이슬아라서 알게 된 것 같은 내용이 많았다. 가령 황소윤과 이슬아 모두 대안학교를 나왔지만 학교에서 두 사람은 정반대 타입의 학생이었다는 사실이라든가(황소윤이 학교에서 이슬아를 만났다면 엄청 싫어했을 것 같다고 ㅋㅋㅋ), 강말금과 김초희, 이슬아 모두 일찍 스스로 돈을 벌기 시작했고 덕분에 경제적 독립은 빨리 이룬 편이지만 정신적 독립은 나중이었다는 것. 애초에 인간에게 완전한 정신적 독립이란 게 가능할까. 죽을 때까지 불가능하지 않을까... 


2019년에 출간된 이슬아의 또 다른 인터뷰집 <깨끗한 존경>과의 차이점도 보인다. <깨끗한 존경>의 인터뷰이- 정혜윤, 김한민, 유진목, 김원영 -는 이슬아와 마찬가지로 주로 글로써 창작을 하는 사람들이었던 데 반해, <창작과 농담>의 인터뷰이는 음악인도 있고 영화인도 있고 대기업 마케터(김규진)도 있다. 기존의 작업을 이어가되 새로운 시도를 더하거나 영역을 확장하는 식의 도전을 주저하지 않는 점도 멋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