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 잘하는 사람은 이렇게 합니다
고메다 마리나 지음, 박연정 옮김 / 한빛라이프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팬데믹으로 인해 재택근무를 하는 사람들이 늘었다고 한다. 프리랜서인 나는 오래전부터 재택근무를 해왔지만, 재택근무 경험 없이 직장에서만 일하다 갑자기 집에서 일을 하게 된 사람들은 어려움을 많이 느낀다고 한다. 이 책은 바로 그런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일본의 정리수납 어드바이저인 저자는 집에서 일이나 공부를 할 때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방 '정리법'을 소개하기 위해 이 책을 썼다. 


사무실이나 독서실에서는 집중이 잘 되는데 집에서는 집중이 잘되지 않는 이유는 뭘까. 저자에 따르면, 우리가 일 또는 공부를 하다가 딴 생각을 하는 이유는 의지가 약해서가 아니라 시각을 자극하는 것이 너무 많아서일 수 있다고 한다. 일 또는 공부와 상관없는 책이나 잡지, 스마트폰, 잡다한 문구류, 음식, 사진 등이 시야에 들어오면 아무리 집중하려고 애써도 집중할 수 없게 되고, 그만큼 집중력이 떨어지고 일과 공부의 효율성이 떨어지게 된다. 


집중력이 높아지는 방을 만들기 위해 저자는 다음의 팁을 제시한다. 


1. 책상에 물건을 두지 마라 : 기본적으로 책상 위에는 아무것도 없는 것이 가장 좋다. 빨리 집중하고 싶다면, 우선 메모지에 해야 할 일을 적는다. 그런 다음 책상 위에 있는 물건을 전부 치운다. 책이나 문서, 문구류는 필요한 것만 그때그때 꺼내서 사용하고, 사용 후 반드시 제자리에 돌려놓는다. 컴퓨터 모니터와 키보드, 마우스 등도 가능한 한 시야에 들어오는 것이 적은 상태로 만든다(모니터 암,  무선 키보드, 무선 마우스 등 활용). 


2. 자주 사용하는 물건은 가까이 둔다 :  저자는 물건을 '사용 빈도'에 따라 일일 폴더(오늘 사용한 물건) - 주간 폴더(일주일 이내에 사용한 물건) - 월간 폴더(1개월 이내에 사용한 물건) - 연간 폴더(1년 이내에 사용한 물건) 순으로 분류한다. 이 중에 일일 폴더는 (책상 위가 아니라) 책상에서 손이 닿는 범위에 놓은 공간 박스 상단에 보관하고, 주간 폴더는 공간 박스 중, 하단에 보관한다. 월간 폴더는 벽장이나 옷장의 핸디존, 연간 폴더는 창고에 보관한다. 어느 폴더에도 해당하지 않는 물건은 과감하게 처분한다. 


이 밖에도 정리에서 인테리어는 마지막의 마지막에, 종이나 옷은 버리지 말고 공유한다, 책 정리법, 서류 정리법, 책상과 의자 선택 방법, 소형 디지털 기기 선택 방법, 어댑터 정리법 등 다양한 정리법과 정리 기술을 소개한다. 내용이 구체적이고 실용적이며,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과 사진 자료가 풍부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