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축제자랑 - 이상한데 진심인 K-축제 탐험기
김혼비.박태하 지음 / 민음사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혼비' 세 글자만 보고 구입한 책인데 역시 웃겼고, 박태하 작가님의 글은 처음 접했으나 김혼비 작가님이 배우자로 간택한 분답게 만만찮게 웃겼다. 두 분 다 필력이 대단하고 합이 좋아서, 축제뿐 아니라 다른 주제로도 공동 작업을 계속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제발!!) 


축제 이야기도 흥미롭고 재미있었지만, 나는 부부가 한 달에 하나씩 지역 축제에 가보는 경험이 참 특별하고 로맨틱하게 느껴졌다. 전에는 가본적 없는 곳에 가서, 평소에는 볼 일이 없는 신기한 구경도 하고 맛있는 음식도 먹고 지역 전통주도 마시고... 낯선 곳이라 불안하기도 하고 불편한 것도 있을 텐데,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라면 든든하기도 하고 돌발적인 상황조차 웃음거리로 느껴지지 않을까(이런 생각을 하는 걸 보니 요즘 내가 많이 외로운지도...). 


그동안 살면서 마을 축제, 학교 축제, 회사 축제, 책 축제, 꽃 축제, 도자기 축제 등등 온갖 축제를 가봤지만 다시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만큼 좋았던 축제는 별로 없는 것 같다. 그 이유가 이 책에 구체적으로 나와 있는데, 이를테면 어떤 축제는 너무 형식적이라서 싫었고, 어떤 축제는 너무 상업적이라서 싫었고, 어떤 축제는 너무 비윤리적이라서 싫었고... 그런데 이 책을 읽고 생각해 보니, 그 싫었던 점들이 다 한국의 싫은 점들이고, 한국에서 태어나 한국에 살면서 나도 모르게 흡수해버린 한국적인 면들이기도 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이 책을 읽는 동안 여러 번 낄낄거리면서도 왠지 모르게 씁쓸했고 어떤 대목에선 울컥하기도 했다. 한국 축제의 문제점은 곧 한국의 문제점이요 나의 문제점이므로... 


다양한 생각, 다양한 감정이 들게 하는 책이라서 좋았다. 이 책의 다음과 이 두 작가의 다음이 벌써부터 기다려지는 이유이기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