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책을 잇는 여행 - 어느 경계인의 책방 답사로 중국 읽기
박현숙 지음 / 유유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국에 살면서 중국인 남자와 결혼해 두 아이를 키우며 살고 있는 저자가 중국 각지의 이색적인 서점들을 직접 가본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서점 이야기만큼이나 저자의 이야기가 흥미로웠는데, 여성으로서, 중년으로서, 두 아이의 엄마로서, 외국인으로서, 프리랜서 작가로서 겪는 다양한 문제들을 솔직하게 털어놓아서 새롭게 알게 된 점도 많고 공감한 점도 많다. 


언론 출판에 대한 감시와 탄압이 심한 중국이지만, 그런 중국에도 자기만의 색깔과 목소리를 지닌 서점들이 있다. 저자는 유난히 머릿속이 복잡하거나 마음이 어지러울 때마다 그런 서점들을 찾는다. 대책 없이 날벼락 같은 일을 당했다고 생각한 어느 날, 저자는 윈난성의 성도인 쿤밍으로 떠났다. 그렇게 만난 서점이 쿤밍의 옛 거리, 원밍제에 있는 '동방서점'. 이곳은 다른 서점에서 파는 흔한 책들은 팔지 않는다. 어디에서도 팔지 않는 책일수록 귀한 대접을 받는 서점. 이곳에서 저자는 불행을 행운으로 끌어안는 법을 배웠다. 


최근 베이징에는 '랑데부'라는 이름의 세련된 서점이 생겼다고 한다. 대형 쇼핑몰에 입점한 이곳은 서점이지만 커피도 팔고 와인도 팔고 치즈도 팔아서, 언뜻 봐서는 카페인지 프랑스 식당인지 상점인지 분간이 안 된다고. 한때는 정부 사상에 위배되는 책들을 전부 금서로 지정하고 불태우기까지 했던 나라의 수도에 이렇게 호화로운 서점이 생기다니. 그만큼 자본주의의 위력이 대단하다고 보면 될까. 아니면 그만큼 이데올로기의 힘이 알량하다고 보면 될까. 판단하기가 쉽지 않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