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의 역사 4 - 진실과 비밀 땅의 역사 4
박종인 지음 / 상상출판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우리가 살고 있는 땅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조선일보>에 '박종인의 땅의 역사'를 연재 중인 박종인 기자의 책 <땅의 역사>에는 우리 역사의 무대라고 할 수 있는 한반도의 알려진 역사와 숨겨진 역사 이야기가 다채롭게 실려 있다. 특히 최근에 출간된 4권에는 우리가 그동안 역사적 진실이라고 믿어 왔던 사건들의 실체를 여러 각도에서 볼 수 있는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가득 담겨 있다. 


가장 흥미로웠던 이야기는 단연 충남 예산군에 있는 남연군묘에 관한 이야기다. 남연군묘는 잘 알려져 있다시피 고종의 아버지 흥선대원군의 선친이 묻힌 곳이다. 가문의 부흥을 염원하던 흥선군 이하응은 지관에게 가야사 석탑 자리에 묏자리를 쓰면 2대에 걸쳐 왕이 나온다는 말을 듣고 선친의 묘를 가야산 석탑 자리로 옮겼다. 실제로 이하응의 아들(고종)과 손자(순종)가 왕이 되었으니 지관의 예언이 맞은 셈이다. 


더 놀라운 건 이다음부터다. 순조 때 역관이자 시인인 이상적이 남긴 문집 <은송당집 속집>에는 흥선대원군이 남연군 묏자리에 있던 탑에서 용단승설 네 덩이를 구했다는 내용이 나온다. 용단승설은 송나라 때의 명차(名茶)로, 이상적은 이 귀한 차를 대원군으로부터 얻어 스승인 김정희에게 선물했다. 차가 유행했다는 것은 차를 담는 다완이 유행했다는 뜻이다. 특히 일본에서 조선 다완의 인기가 좋았는데, 임진왜란 때 끌려간 조선인 도공들이 조슈, 사가, 사쓰마 3번에서 경쟁적으로 다완을 비롯한 자기를 만들어 유럽에 판매해 산업 발전을 이뤘고, 이는 메이지 유신과 정한론, 조선 침략으로 이어졌다. 


이 밖에도 경복궁 석물의 비밀, 서점 없는 나라 조선과 책쾌들의 대학살, 혐한론자 소동파와 그를 짝사랑 한국인, 역관 집단의 밀수 행각과 산업스파이 사건 등 역사 수업 시간에는 배운 적 없지만 알아두면 쓸모 있을 역사 이야기가 실려 있다. 책을 읽고 흥미를 느낀 독자가 직접 찾아가 볼 수 있도록 각 장별 주요 답사지의 주소 및 검색어를 정리해둔 페이지도 있다. 팬데믹 상황이 개선되면 몇 곳은 직접 찾아가 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