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 진
이동은.정이용 지음 / 창비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도 직업도 다르지만 어쩐지 닮아 보이는 두 사람, 수진과 진아의 이야기를 그린 만화다. 


20대 수진은 계단 청소와 대리운전을 병행하며 근근이 살고 있다. 동생의 대학 진학을 준비하던 중 일 년 전 죽은 아버지의 사망 신고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안 그래도 먹고살기 힘든데 병원에서 사망 신고서를 받으려면 밀린 병원비부터 내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절망에 빠진다. 사망 신고를 안 하면 동생의 대학 진학에 지장이 생기는 상황... 40대 진아의 경우는 형편이 조금 낫다. 남편과 사별하고 식당 일을 하면서 혼자서 아들을 키운 진아. 현재 아들은 공무원이 되어 혼전 임신한 여자친구와 결혼을 앞둔 상태다. 그런데 갱년기 약을 처방받으러 산부인과에 갔다가 청천벽력 같은 말을 듣는다. 손주를 볼 상황인데 임신을 했다는 것이다. 


한눈팔지 않고 열심히 살았지만, 살아도 살아도 힘든 인생 뭘까. 이럴 수도 없고 저럴 수도 없는 상황에 놓인 수진과 진아를 보면서, 산다는 건 계속해서 나타나는 장애물을 넘고 또 넘는 일임을 새삼 확인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진과 진아가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최선의 답을 찾으려고 애쓰는 모습을 보면서, 계속하고 또 하다 보면 쥐구멍에 볕드는 것처럼 기적 같은 일이 생기기도 한다는 믿음이 생겼다. 그리고 맡은 일을 성실하게 하는 사람, 사소한 선의라도 아끼지 않고 베푸는 사람이야말로 암울한 세상의 빛이란 것도 알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