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권의 대이동 - 세계사를 움직이는 부와 힘의 방정식
김대륜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광의의 정치는 한정된 자원을 배분하는 과정을 일컫는다. 이 과정에서 상대적으로 더 큰 권력을 가진 사람 또는 집단이 더 많은 자원을 차지하게 되는데, 국제 관계에서 가장 큰 권력을 가진 국가를 가리켜 '패권 국가'라고 부른다. 


이 책은 콜럼버스가 아메리카 대륙에 도착하면서 비로소 대항해 시대가 시작된 1492년 이후 패권 국가의 역사를 조망한다. 해양을 통해 대륙에서 다른 대륙으로 이동할 수 있게 되면서 패권국의 지위를 차지한 바 있는 나라는 스페인, 네덜란드, 영국, 미국 이렇게 넷이다. 이들 나라는 해양을 지배함으로써 세계적인 번영과 확장에 힘썼고, 막대한 경제력과 군사력을 바탕으로 다른 나라들을 경제적, 군사적, 문화적으로 지배하는 데 성공했다. 


책에는 스페인, 네덜란드, 영국, 미국이 각각 어떤 식으로 패권 국가의 지위에 올랐으며 무엇 때문에 쇠락했는지 그 이유가 자세히 나온다. 저자에 따르면 패권 국가의 지위에 오르기 위해선 그전의 패권 국가가 기대고 있는 경제 체제보다 훨씬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경제 체제를 제시해야 한다. 가령 스페인은 중세 봉건제라는 경제 체제에 기반한 반면, 스페인의 뒤를 이어 패권 국가로 떠오른 네덜란드는 자유 무역에 기반한 자본주의라는 새로운 경제 체제를 제시했다. 뒤를 이은 영국과 미국 역시 기술 혁신에 바탕을 둔 경제력과 자유 무역 기조를 내세웠다. 


패권이 흥하는 이유를 알면 쇠하는 이유도 알 수 있다. 폴 케네디에 따르면 한 나라가 갖추고 있는 경제력에 비해 군사력이 지나치게 확장되면 '과잉 팽창'이 일어나 쇠락이 시작된다. 영국을 보면 아시아, 아프리카 등지에 무수히 많은 식민지를 건설하며 경제력을 늘렸지만 1,2차 세계대전을 치르면서 군사력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을 초과해 급격히 쇠락했다. 영국이 약해진 틈을 타 새로운 패권국이 된 미국이 현재 같은 길을 걷고 있지 않은가 하는 예상을 조심스럽게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