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쓰임 - 사소한 일상도 콘텐츠로 만드는 마케터의 감각
생각노트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많은 직장인들이 직장에 다니면서 부캐로 사이드 잡을 가지는 꿈을 꾼다고 한다. 이 책은 그런 사람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 저자는 IT 회사에 마케터로 입사해 현재는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고 있다. 동시에 '생각노트'라는 부캐로 SNS를 시작해 약 10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도쿄의 디테일>, <교토의 디테일> 같은 책을 썼다. 책에는 5년 전 저자가 생각노트를 시작한 계기부터 1인 브랜드를 확장한 과정, 그 과정에서 겪은 시행착오와 이를 통해 얻은 교훈, 성과 등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다. 


저자는 본업의 아쉬움을 풀기 위해 블로그를 시작했다. 조직에서 일을 하다 보면 내 관점, 내 생각, 내 해석을 드러내기가 어렵다. 처음에는 가볍게 책이나 신문, 잡지, 영화, 드라마, 다큐멘터리에 대한 감상을 적었다. 글쓰기가 익숙해질 때쯤 본업인 마케터의 관점을 접목해 분석적, 전문적인 글을 쓰기 시작했다. 화제가 된 전시회를 보고 마케터의 관점에서 성공 요인을 분석하거나 새로운 커피 브랜드를 시음해보고 사용 경험을 기록한 식이다. 그러자 관심을 보이는 사람이 크게 늘었다. 다른 블로거들의 리뷰와는 차별화되는 콘텐츠라는 평가를 받았다. 저자로서는 여가 시간에 취미 생활을 하면서 본업에 도움이 되는 기술도 익히고, 개인 브랜드도 만들고, 자기만의 경쟁력도 쌓을 수 있어서 좋았다.


책에는 블로그,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여러 SNS의 장단점과 각각의 사용법, 책, 신문, 잡지, 팟캐스트, 영화, 드라마 등 인풋을 얻는 루틴, 아날로그 또는 디지털 방식을 이용해 아웃풋을 기록하고 공유하는 루틴 등이 자세히 나온다. 유튜브나 틱톡 같은 영상 기반의 SNS가 흥하지만 저자는 텍스트 위주의 콘텐츠를 추구하기 때문에 블로그, 트위터 같은 SNS를 애용하고 있으며, 이미지 기반의 SNS인 인스타그램조차도 텍스트 캡처 이미지를 올리는 식으로 이용하고 있다는 대목이 흥미로웠다. 이런 아이디어는 역시 다년간 생각노트라는 부캐로 활동하며 자기만의 생각을 단련한 덕분에 얻을 수 있었던 것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