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텀 마케팅 - 한계를 뛰어넘는 마켓 프레임의 대전환
라자 라자만나르 지음, 김인수 옮김 / 리더스북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두가 마케터가 되는 시대, 새로운 시장을 누가 차지할 것인가' 띠지의 문장을 읽고 단번에 매혹된 책이다. 문장 그대로 요즘은 모든 사람이 상품을 팔고 브랜드로 활동한다. 이런 시대에 마케팅은 무엇을 해야 하고, 어디로 향해야 하며, 얼마나 멀리까지 갈 수 있을까. 


이 책을 쓴 라자 라자만나르는 글로벌 기업 마스터카드의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최고책임자이자 헬스케어 비즈니스 부문 사장이다. 대학에서 마케팅을 전공하고 30년 이상 마케팅 전문가로 활동한 그는 현재 마케팅이 위기에 처해 있다고 진단한다. 크고 유명한 회사들이 내부에 마케팅 부서를 두지 않고 외부에 마케팅 업무를 맡기고 있으며, 매년 마케팅 예산을 삭감하고 마케팅 부서를 해체하는 추세다. 이는 마케팅을 둘러싼 외부 환경이 바뀌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고, 마케팅의 효과(궁극적으로는 매출 효과)를 기업 경영진이 체감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러한 시대에 필요한 마케팅을 저자는 '퀀텀 마케팅'이라고 명명한다. 인공지능, 증강현실, 5G 연결성, 사물인터넷, 스마트 스피커, 웨어러블, 블록체인 같은 신기술의 등장은 마케팅의 위기일 수도 있지만 기회일 수도 있다. 저자는 오늘날의 마케터들에게 네 가지 임무를 요구한다. 첫째,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해야 한다. 둘째, 평판 관리가 핵심이다. 셋째, 마케팅이 사업 성장을 주도해야 한다. 넷째, 지속적인 경쟁 우위를 위한 플랫폼을 구축해야 한다. 이상의 네 가지 임무를 완수한 마케터를 저자는 '퀀텀 마케터'라고 부른다. 


퀀텀 마케터가 되기 위해서는 기존의 4P 외에 추가적인 학습이 필요하다. 이제는 마케터도 데이터, 디지털 기술, 비즈니스 역학관계, 회사 재무 등을 공부해야 한다. 마케터는 자신의 창조적인 면을 기술적 지식으로 보완할 때 성공할 수 있다. 일상 생활에서 온라인의 비중이 높아지는 만큼 온라인 상에서의 인간 심리를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심리학은 익명이 보장되는 환경인 소셜미디어의 역학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마케터는 항상 깨어 있고 열려 있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