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 완전판 3
다케우치 나오코 지음, 안은별 옮김 / 세미콜론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 완전판을 드디어 완독했다. 1권부터 10권까지 다 읽으려면 제법 오래 걸릴 거라고 예상했는데,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걸리지는 않았다. 비슷한 장르의 다른 작품들에 비해 이야기 구조나 서사가 단순한 편이라서 이해하는 데 어려운 점이 없었고, 작화가 너무 예뻐서 보는 내내 눈이 즐거웠다. 


본편보다는 외전이라고 해야 할지, 각 캐릭터들의 개인적인 서사를 다룬 에피소드들을 훨씬 재미있게 읽었다. 머큐리, 주피터의 서사도 좋았지만 역시 머릿속에 가장 오래 남아 있는 건 마스 X 비너스 에피소드일까나... 전체 캐릭터 중에 가장 좋았던 건 역시 우라누스다. TV 애니메이션 방영 당시 초반만 보고 중반 이후부터 못 봐서 우라누스가 어떻게 생겼는지는 알아도 극 중에서 어떤 활약을 펼치는지는 몰랐는데, 만화로 보니 이건 뭐... (턱시도 가면 저리 가라 할 정도로) 외적으로도 멋있고 능력도 출중하다. 만화 속 모습과 애니메이션 속 모습이 또 다르다고 하니, 언제 기회가 되면(과연?) 애니메이션도 보는 것으로... 


만화 자체는 마법소녀물로도 볼 수 있고 전대물로도 볼 수 있고 SF 물로도 볼 수 있는데, 어떻게 보든 핵심은 츠키노 우사기의 성장 서사라고 생각한다. 자기 자신밖에 모르는 어린애였던 츠키노 우사기가 친구를 사귀고,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고, 어린아이를 돌보면서 점차 타인을 배려하고 공동체에 헌신하는 사회적 존재로 변화하는 과정을 그리기 때문이다. 이런 서사는 비슷한 시기에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만화 <슬램덩크>에도 등장한다. 근데 왜 나는 당시에 <세일러 문>을 안 보고 <슬램덩크>를 봤을까(남자가 많이 나와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