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세 - 바로 지금, 나 자신으로 살기 위하여 클래식 클라우드 22
정여울 지음 / arte(아르테)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헤르만 헤세의 소설을 처음 읽은 건 고등학교 시절이지만, 헤르만 헤세가 평생 어떤 문제로 고민했고 무슨 의도로 작품을 집필했는지 '알고' 읽은 건 대학 시절 정여울 작가님이 쓰신 헤세에 관한 에세이들을 읽고 나서부터다. 


클래식 클라우드 <헤세>는 정여울 작가가 직접 헤르만 헤세와 관련이 있는 장소들을 여행하며 쓴 책으로, 장소에 관한 정보 외에 헤세의 생애와 작품에 대한 설명이 자세하게 나와서 헤르만 헤세를 이제 막 읽기 시작했거나 이미 충분히 읽은 독자도 많은 정보와 영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정여울 작가님의 글을 읽을 때면, 영혼을 뒤흔드는 것에 반응하고 헌신하는 삶의 의미와 가치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된다. 저자는 헤세로부터 안정적이지만 지루한 삶을 사는 것보다는 불안해도 영혼이 충족되는 삶을 사는 게 더 낫다는 것을 배웠고, 실제로 그 후 장래가 보장된 길을 포기하고 외적으로는 불안정해도 내적으로는 훨씬 더 편안하고 행복한 예술가가 되는 편을 택했다.


이십 대 시절 내내 정여울 작가님의 책을 읽으며 나도 작가님 같은 삶을 살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지금 나는 어디에 와 있는 걸까. 매일 좋은 책을 읽고 훌륭한 작가님들을 만나며 행복한 삶을 살고 있지만, 마음 깊은 곳부터 행복하고 영혼이 충족된 삶을 살고 있지는 못한 것 같다. 대체 뭐가 문제인 걸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