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의 도전 (15주년 기념판, 양장) - 한국 사회 일상의 성정치학
정희진 지음 / 교양인 / 2020년 9월
평점 :
품절




페미니즘의 교과서 같은 책인데 이제야 읽었다. 15주년 리커버 판이 나왔기에 기념 삼아 구입하기 잘했다. 15년 전에 초판이 나온 책이니 낡은 느낌이 들 법도 한데 그런 느낌이 전혀 없고, 오히려 2021년 한국 사회를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는 문장들이 많았다. 


무엇보다도 인상적이었던 내용은 페미니즘(여성주의)이 양성평등에 관한 주장이 아니라 사회 정의와 성찰적 지성을 위한 방법론이라는 사실이다(애초에 양성평등이라는 말에도 어폐가 있다. 성性은 남성과 여성, 두 가지만 있는 것이 아니므로). 애초에 사회가 남성을 중심으로 구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남성주의, 즉 남성을 중심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이해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여성주의란, 남성을 중심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 사회를 여성의 시각으로 바라보고 이해한다는 점에서 본질적으로 대안적이고 저항적이다. 그러므로 페미니즘을 인식하고 공부하는 행위 자체가 사회운동이며, 남성도 페미니즘을 인식하고 공부할 수 있다.


나아가 페미니즘이 지향해야 하는 목표는 여성이 남성처럼 되는 것이 아니라, 차이를 권력의 근거로 삼고 차별을 권력의 목표로 삼는 현재의 사회 체제와는 다른 - 전혀 새로운 사회 체제를 만드는 것이다. 여성이 남성처럼 된다는 것은, 장애인에게 장애를 극복하고 비장애인처럼 살라는 말과 같다. 페미니즘이 추구해야 할 목표는 더욱 많은 여성의 목소리, 더욱 다양한 여성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것이다. 가부장제는 여성을 오로지 여성性으로만 환원한다는 점에서 억압적이고 폭력적이다. 여성들간의 차이를 드러내는 것이야 말로 여성 해방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여성을 더 많이 알고 공부해야 한다. 


“남성과 여성의 조화를 파괴하는 것은 가부장제지, 여성의 ‘직설적인’ 목소리가 아니다. 다른 목소리를 들을 수 없는 사회는, 갈등 없는 사회가 아니라 가능성이 없는 사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