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술트릭의 모든 것
니타도리 케이 지음, 김은모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듀나 님의 서평(http://inpk.kr/rGuB)을 읽고 구입한 책이다. 서술트릭이란 밀실트릭, 부재증명(알리바이) 트릭, 물리트릭, 심리트릭 등과 마찬가지로 추리소설에 사용되는 트릭의 일종이다. 서술트릭은 문장 그 자체의 서술법으로 독자를 속이는 유형의 트릭으로, 가령 등장인물이 한 명인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니 동명이인이라든가, 여성(남성)인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남성(여성)이라는 식으로 허점을 찌르는 추리소설의 기법을 일컫는다. 


<서술트릭의 모든 것>이라는 제목이 보여주듯, 저자는 서문에서 이 책에 실린 모든 단편에 서술트릭이 내재되어 있음을 '대놓고' 알린다. 모든 단편에 서술트릭이 나오는 건 알지만 어떤 서술트릭이 나오는지는 모르는 채로 독자는 이 책에 실린 단편들을 읽게 되고, 그때마다 작가를 상대로 일종의 추리 게임을 하게 된다. 변기가 막힌 여자 화장실을 몰래 청소한 범인을 찾거나, 사진 동아리에서 필터를 몰래 바꾼 범인을 알아내거나, 고립된 산장에서 동료를 죽인 범인을 찾거나, 서점에서 산 추리소설의 진상을 밝히거나, 여러 국적의 유학생들이 거주하는 기숙사에서 간식을 훔친 범인을 찾거나, 거대한 고케시 인형에 낙서를 하려는 범죄자를 찾는 식이다. 


각 단편마다 어떤 서술트릭이 나오는지 맞히는 것이 작가가 의도한 목적이자 재미의 핵심인 책인 만큼, 각 단편이 하나의 서사로서 뛰어난 재미와 빼어난 완결성을 갖추고 있는 건 아니다. 하지만 만화나 영화, 드라마로는 구현하기 힘든 - 서술트릭 자체의 재미와 스릴을 체험하기에는 부족함이 없다. 추리소설 마니아라면 한 번쯤 읽어볼 만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