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 지지 않는 사람들의 14가지 성공 법칙 - 절망을 부수고 역경을 돌파하라!
웨이슈잉.쑤거 지음, 최정숙 옮김 / 사람과나무사이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모 '빽'으로 잘나가는 사람들을 볼 때마다, 이 나라에서 성공하려면 다시 태어나는 편이 더 빠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의 저자도 비슷한 말을 한다. '아버지의 능력'이 중요한 이 시대에 '나의 능력'만 가지고 남들과 겨루는 일이 때로는 힘에 부치기도 하다고 말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노력하기를 멈출 수는 없는 일이다. 나보다 백 보 앞에 있는 사람을 따라잡으려면 일단 한 보, 두 보 걷기라도 해봐야 될 것 아닌가. 


베스트셀러 <하버드 새벽 4시 반>을 쓴 저자는 총 14개 장에 걸쳐 역경의 위기를 맞이했을 때 내면의 연약함을 극복하고 부정적인 생각을 떨쳐 내는 방법을 이 책에 소개한다. 첫 번째 조언은 '열정의 배후에 냉정을 배치하라'이다. 세상은 불확실한 것 투성이다. 아무리 열심히 노력하고 철저하게 준비해도 미처 예상하지 못한 사고가 일어나거나 변수가 발생해 위기를 맞이할 수 있다. 그럴 때마다 불안과 공포가 엄습하는 건 당연하다. 그렇다고 부정적인 감정에 사로잡히면 안 될 일이 더 안 된다. 그럴 때는 일부러 더 침착한 태도를 유지하며 내면의 부정적인 감정을 내보내는 것이 좋다. 


두 번째 조언은 '낙타를 쓰러트리는 마지막 지푸라기를 조심하라'이다. 여기서 '마지막 지푸라기'는 자신의 가장 연약한 면, 약점을 일컫는다. 누구나 약점이 있지만, 약점이 모두를 망하게 하는 건 아니다. 어떤 사람은 약점을 잘 다스리기도 하고, 또 어떤 사람은 역으로 약점을 강점으로 만들기도 한다. 빌 게이츠는 하버드 대학교에 입학했지만 공부가 적성에 맞지 않아 힘든 시간을 보냈다. 대학 수업보다 컴퓨터로 친구들과 노는 데 더 열중했던 빌 게이츠는 결국 학교를 그만두고 컴퓨터 회사를 차렸다. 만약 빌 게이츠가 안 되는 공부에 매달렸다면 현재의 성공은 없었을 것이다. 


세 번째 조언은 '원망이 당신의 전진을 방해하지 못하게 하라'이다. 어린아이들은 세상에 대한 불만이 없다. 아직 세상사를 충분히 경험하지 못했기 때문에 세상이 완벽하고 공평무사한 줄 안다. 반대로 어른들은 세상에 대한 불만이 아주 많다. 그만큼 인생의 쓴맛을 많이 본 것이다. 그러니 마음에 원망하는 마음이 생기면 내가 그만큼 경험치가 쌓였구나 생각하고 성장통으로 인식하고 넘어가자. 게임을 하다가 실수하면 잠깐 아쉬워하고 재도전하듯이, 인생에서도 역경을 만나면 너무 힘들어하지 말고 산뜻하게 넘어가자. 이 밖에도 좋은 조언이 많이 나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