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미각 - 짜장면에서 훠궈까지, 역사와 문화로 맛보는 중국 미식 가이드
김민호.이민숙.송진영 외 지음 / 문학동네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중국소설학회에서 활동하는 인문학자 19명이 각각 하나씩 중국을 대표하는 음식을 선택해 해당 음식에 관한 이야기를 풀어놓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채(오향장육, 량반황과), 주요리(북경오리구이, 동파육, 농어회, 쑹수구이위, 마파두부), 식사류(만두, 호떡, 양주볶음밥, 짜장면), 탕(솬양러우, 훠궈), 후식(장원병, 광동당수, 반도복숭아), 음료(백주, 약주, 용정차), 간식(야식), 연회차림표(만한전석) 순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이 책 한 권을 온전히 다 읽으면 잘 차린 중국 음식 한 상을 대접받은 느낌이 들지도. 


개인적으로 가장 재미있었던 글은 '한국인'의 소울푸드, 짜장면에 관한 글이었다. 짜장면이 북경 사람들이 여름에 즐겨 먹는 비빔면에서 유래했다는 사실은 알고 있었는데, 이 음식이 1883년 인천 개항 당시 중국 산둥지방에서 건너온 화교 1세들에 의해 한국에 전해져 현재의 짜장면이 된 것은 이 책을 읽고 처음 알았다. 한국인들이 즐겨 먹는 짜장면은 원래의 춘장에 캐러멜 소스를 더해서 보다 달착지근한 맛이 강조되었다는 사실도 처음 알았다. 중국의 역사와 문화를 공부하면서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배워가고 있는 요즘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