퐅랜, 무엇을 하든 어디로 가든 우린
이우일 지음 / 비채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러스트레이터 이우일 작가가 2015년부터 2년간 미국 오리건 주의 작은 도시 퐅랜(포틀랜드)에서 아내 선현경, 딸 은서, 고양이 카프카와 생활한 이야기를 담은 에세이집이다. 이 책을 읽기 전에 선현경의 책 <하와이하다>를 먼저 읽었는데, 시간 순서도 출간 순서도 이 책이 <하와이하다>보다 먼저다. 그러니 <퐅랜, 무엇을 하든 어디로 가든 우린>을 읽고 나서 <하와이하다>를 읽는 편을 추천한다. ​ ​ ​ 


익숙한 서울을 떠나 새로운 환경에서 살아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던 저자는 우연히 퐅랜을 알게 되었다. 인구가 많지 않아 조용하고 한적하고, 미국인데도 물가가 저렴해서 생활비가 많이 들지 않는다고 했다. 막상 도착해 보니 일 년의 절반이 우기이고, 조용해도 너무 조용하다는 생각이 들 때도 있었지만, 환경친화적이고 사람들이 친절하고 음식 맛도 좋았다. 러닝이나 산책을 즐기기에 적합한 강변도 있고, 주말마다 중고 마켓이 열리는 곳도 많고, 저자가 수집하는 중고 음반을 실컷 구경하고 구입할 수 있는 레코드숍도 많았다. ​ ​ 


가장 좋았던 이야기는 미술을 전공하는 딸 은서가 퐅랜에서 사람들을 관찰하고 그린 그림들을 책으로 엮어 독립출판한 일화다. 경험 삼아 추억 삼아 만든 책이 퐅랜 사람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어 그 책으로 은서를 알아보는 사람도 있었다니 너무 멋진 이야기 아닌가. 이 책은 은서가 대학에 진학한 후 저자 부부 둘이서 퐅랜을 떠나 태평양의 섬으로 가는 장면으로 끝이 난다(이후의 일들은 선현경의 책 <하와이하다>에 자세히 나온다. 이 책도 꿀잼이다!). ​ ​ 


이후 저자가 하와이에서 서핑의 매력에 푹 빠져 정신없는 나날을 보내게 될 것을 아는 나로서는, 이 책의 차분하고 (딸과 헤어져서) 다소 쓸쓸하기까지 한 결말이 왠지 재미있게 느껴졌다. 살다 보면 앞으로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고, 지금이 전부가 아니라는 걸 알려주는 결말 같달까. <하와이하다> 이후의 이야기도 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