탤런트 코드 (특별합본판) - 재능을 지배하는 세 가지 법칙
대니얼 코일 지음, 윤미나.이지민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똑같이 노력해도 왜 누구는 성공하고 누구는 실패할까? 미국의 저널리스트 대니얼 코일의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탤런트 코드>는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가장 핵심적인 요인이 무엇인지를 소개한다. 저자에 따르면 글쓰기든 스포츠든 미술이든 음악이든 무엇이든 간에 그것을 평범한 수준 이상으로 잘할 수 있게 되는 데에는 공통적인 '스킬'이 필요하다. 이 스킬을 습득하는 데에는 지능도 재능도 의욕도 상관없다. 이 스킬은 인간의 뇌가 설계된 방식과 관련이 있으며, 인간의 뇌가 설계된 방식을 이해하면 누구나 쉽게 이 스킬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다. 


스킬은 미세한 전기 신호가 사슬처럼 연결된 신경섬유 회로를 통해 이동함으로써 습득된다. 이때 미엘린이라는 신경 전열 물질이 신경섬유를 감싸는 역할을 한다. 야구 스윙을 연습하거나 피아노를 연주할 때 회로에 정확한 신호가 발사되면 미엘린이 신경 회로 주위를 겹겹이 감싸면서 절연층을 만든다. 미엘린층이 두꺼워질수록 절연 효과가 커지며, 실력이 향상되고 속도도 빨라진다. 재능을 좌우하는 비밀, 미엘린층을 두껍게 만들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 


미엘린층을 두껍게 만들기 위해서는 심층 연습이 필요하다. 바보 같아 보일 만큼 수없이 실수할수록, 그리고 그 실수를 교정하기 위해 수없이 연습하고 교정할수록, 미엘린층이 두꺼워지고 실력이 향상되고 스킬이 습득된다. 책에는 이를 증명하는 다양한 사례가 나온다. 피아노를 잘 치고 싶다면, 한 곡을 백 번 듣는 것보다 한 번이라도 직접 연주해보는 것이 낫다. 백 번 실수하면서 연주하는 것이 딱 한 번 완벽하게 연주하는 것보다 낫다. 틀릴 때마다 더 나아질 가능성이 생긴다. 그러니 틀려도 괜찮다. 틀려야 괜찮다. 


나이가 들수록 배움이 어려운 것 역시 미엘린층과 관련이 있다. 나이를 먹을수록 미엘린층이 벌어져 절연 효과가 낮아지고 학습 효과가 축적되기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불행 중 다행으로, 미엘린의 급증은 30대에 끝나지만 전반적인 양은 50대까지 꾸준히 증가한다. 미엘린층은 알츠하이머 발병률과도 관련이 있다. 교육을 많이 받고 지속적으로 받은 사람일수록 미엘린층이 두꺼워서 알츠하이머 발병률이 낮을 수 있다. 나이가 들어도 계속해서 새로운 일에 도전하고 배움을 놓지 않아야 하는 이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