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도 배워야 합니다 - 평범한 일상을 바꾸는 마법의 세로토닌 테라피!
이시형 지음 / 특별한서재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신과 의사 이시형 박사가 행복 호르몬 '세로토닌'의 존재를 처음 한국에 소개한 것이 벌써 10년 전의 일이라고 한다. 이후 두 권의 책을 더 쓰며 세로토닌의 중요성을 알렸지만 이론에 치중한 감이 없지 않아 한 권의 책을 더 썼다. 그 책이 바로 신간 <행복도 배워야 합니다>이다. 이 책에는 이시형 박사가 직접 자연치유센터 힐리언스 선마을과 세로토닌문화원을 운영하며 실제로 환자들에게 처방하고 효과를 본 세로토닌 치료법이 담겨 있다. 


책에서 인상적이었던 내용은 크게 두 가지이다. 첫째는 '세로토닌 파워 다이어트'이다. MIT 워트먼 연구팀은 연구를 통해 당분을 먹으면 세로토닌이 쉽게 생성된다는 것을 발견했다. 나아가 당분 섭취를 하면 세로토닌이 생성, 활성화되어 식욕이 줄어든다는 것을 알아냈다. 이를 근거로 만들어진 것이 세로토닌 파워 다이어트이다. 세로토닌 파워 다이어트는 식사 전에 후식부터 먹는다. 후식은 대개 달고 맛있기 때문에 식사 후 배가 부른 상태에서도 먹게 되기 마련이다. 순서를 바꿔서 후식부터 먹으면 당분을 먼저 섭취하게 되어 식욕이 줄고 식사량도 줄어든다. 살을 빼려면 당분 섭취를 무조건 줄여야 하는 줄 알았는데, 오히려 당분을 먹는 게 좋고 먹어야 한다고 하니 신선했다. 


둘째는 '세로토닌 워킹'이다. 일반적인 워킹이 주로 몸을 위한 것이라면, 세로토닌 워킹은 몸과 마음을 모두 좋게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평소보다 조금 빠르다 싶게 걷고, 보폭도 평소보다 넓게 한다. 호흡은 아랫배로 보조를 맞추어 세 번 내쉬고 한 번 들이마신다. 핵심은 평소보다 빠르게 걷는 것, 그리고 발 앞쪽부터 착지하는 것이다. 이 워킹법은 아프리카에서 사냥을 떠나는 원주민들의 설레고 흥분된 마음 상태에서 착안했다고 한다. 사냥까지는 아니더라도 어릴 때 산에서 밤이나 열매를 주울 때를 떠올리면 발걸음이 평소보다 가벼워지고 마음이 즐거울 것 같다. 당장 오늘부터 이렇게 걸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